황선홍호, 한일전 1-0 승리… 8강서 '신태용 매직' 인니와 맞대결

황선홍호, 한일전 1-0 승리… 8강서 '신태용 매직' 인니와 맞대결

한스경제 2024-04-23 00:12:33 신고

3줄요약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B조 조별리그 3차전 일본전에 선발 출전한 한국 선수단. /연합뉴스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B조 조별리그 3차전 일본전에 선발 출전한 한국 선수단. /연합뉴스

[한스경제=류정호 기자] 황선홍호가 효율적인 축구를 앞세워 한일전에서 승리를 거두며 2024 파리 올림픽 본선 진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 대표팀은 22일 오후 10시(한국 시각) 카타르 도하 압둘라 빈 할리파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B조 3차전에서 후반 30분 터진 김민우의 골로 1-0 신승을 거뒀다. 한국은 이번 경기 결과로 B조 1위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한국은 8강전에서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A조 2위 인도네시아와 맞붙는다.

이번 U-23 아시안컵은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대회다. 올림픽이 있는 해에는 올림픽 최종예선을 겸한다. 이번 대회는 오는 7월 열리는 2024 파리 올림픽으로 향하는 마지막 관문이다. 한국은 지난 1988년 서울 대회부터 한 번도 빼놓지 않고 올림픽 본선에 올랐다. 이번에도 본선 진출권을 따내면 세계 최초 10회 연속으로 올림픽 무대를 밟는 대기록을 달성한다.

한국은 일본전을 앞두고 로테이션을 가동했다. 조별리그 2경기를 치르며 중앙 수비수 서명관(부천)이 햄스트링으로 전열에서 이탈했다. 이어 경고 누적 징계를 받은 주장 변준수(광주)가 일본전에 나설 수 없었다. 이에 황 감독은 로테이션을 선택, 지난 중국전 선발 명단에서 무려 10명을 바꿨다. 파격적인 결정이다. 이는 이미 조별리그를 통과한 상황에서 무리하지 않겠다는 황 감독의 의중이었다.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B조 조별리그 3차전 일본전에 선발로 나선 정상빈. /KFA 제공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B조 조별리그 3차전 일본전에 선발로 나선 정상빈. /KFA 제공

한국은 3-4-3 전형으로 나섰다. 공격진은 홍윤상(포항), 정상빈(미네소타), 홍시후(인천)이 골문을 노린다. 중원은 최강민(울산), 김동진(포항)이 지키고, 좌우 측면은 이태석(서울)과 장시영(울산)이 책임졌다. 수비진은 조현택(김천), 이강희(경남), 이재원(천안)이 호흡을 맞춘다. 골문은 백종범(서울)이 지켰다.

한국과 함께 8강 진출을 확정한 일본도 후보 선수들에게 기회를 줬다. 일본은 가와사키, 후지오, 노자와, 아라키, 타나카, 스즈키, 타케시 우치노, 코타로 우치노, 히라카와, 타카이가 선발로 출전했다.

한국은 전반전에 앞선 2경기와 마찬가지로 답답한 흐름을 이어갔다. 주로 후방에 머물렀고, 수비진에서 시도한 전진 패스는 번번이 차단됐다. 슈팅은 없었다. 정상빈, 홍윤상, 홍시후의 속도를 살리지 못하며 공격 기회를 잡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한국은 후반 12분 홍윤상의 슈팅으로 공격의 포문을 열었다. 이어 후반 13분 황재원(대구), 김민우(뒤셀도르프·독일)와 후반 17분 강상윤(수원FC), 강성진(서울)을 연달아 투입하며 변화를 줬다. 변화는 적중했다. 후반 30분, 이태석의 코너킥을 김민우가 헤더로 연결, 굳게 닫힌 일본의 골문을 열어젖혔다.

이후 일본의 거센 반격이 시작됐다. 선제골 직후 일본은 동점골을 위해 한국 골문을 수없이 두들겼다. 한국 수비진은 육탄 방어로 일본의 슈팅을 막아냈다. 후반 추가시간에는 사토 케인의 슈팅이 골대를 맞는 등 여러 차례 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한국은 끈질긴 수비로 버텨냈고, 조별리그를 3연승으로 통과하며 로테이션과 결과,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