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업계에 따르면 동국제강 노사는 지난달 27일 '2024년 임금 및 단체협상'을 통해 정년을 기존 만 61세에서 62세로 높였다.
대상자는 생산직을 포함한 전체 근로자 2522명(동국제강 1522명·동국씨엠 1000명)으로 지난 6월 인적분할된 동국씨엠도 62세로 정년을 조정했다.
동국제강 노사는 베이비붐 세대(1955년~1963년생) 은퇴와 구인난이 맞물리면서 이같이 합의했다. 철강 산업에서 제품 경쟁력을 좌우하는 고숙련 인력이 부족해, 노사 모두 생산 공백을 막기 위해 정년 연장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했다.
동국제강의 정년 연장은 원만한 노사 합의를 통해 이뤄졌다는 데 의미가 있다. 동국제강과 동국씨엠은 기존 동국제강(현 동국홀딩스)이 1994년부터 지켜온 30년 노사 화합 정신을 계승해 무분규로 교섭을 마무리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고령화되는 인구와 사회 구조 변화에 정년 연장의 필요성을 노사가 공감했다"며 "특히 숙련 인재의 경험과 노하우에 대한 회사 니즈-노조의 고용 안정 확대라는 니즈 등에 합의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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