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수석'설 이복현, 행동주의펀드에 "무리한 요구, 자본시장 발전 장애물" 윽박

'법률수석'설 이복현, 행동주의펀드에 "무리한 요구, 자본시장 발전 장애물" 윽박

아시아타임즈 2024-04-18 11:04:54 신고

[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주주행동주의 기관의 단기 수익만을 추구하는 무리한 요구는 기업의 장기 성장동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자본시장 발전에도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 원장은 18일 여의도 금투센터에서 주주행동주의 기관과 기업, 유관단체, 시장전문가 등을 모아 '기업과 주주행동주의의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주주행동주의 기관은 기업과 주주들에게 장기 성장전략을 적극적으로 제시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image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업과 주주행동주의의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는 트러스톤·KCGI·안다·얼라인·차파트너스 등 주주행동주의 자산운용사 대표와 KT&G, DB하이텍, 신한금융지주, JB금융지주 등 기업, 한국상장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유관단체, 국민연금 등 시장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올 주주주총회 결과에서 보듯이 행동전략이 탄탄하지 못하면 주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공허한 캠페인으로 끝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의 지적대로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 93건 중 주주환원 2건과 이사선임 안건 26건 등 가결율은 30% 수준에 그쳤다. 

이 원장은 주주행동주의 기관에 "책임감과 투명성, 그리고 전문성을 갖고 적극적이고 설득력 있는 주주활동으로 기업과 자본시장의 성장을 이끌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 국내 행동주의가 미국 등 자본주의 선진국에 비해 초기 단계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이 원장의 발언을 무조건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이 원장도 기업들에 주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고, 주주의 정당한 요구에는 적극 소통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지금은 주주들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직접 주주총회안건을 제안할 수 있는 시대로 앞으로 주주행동주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등 다양한 활동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며 "기업은 주주가치 제고와 건전한 기업지배구조 형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이를 주주들과도 적극 공유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시장전문가는 이제 싹을 틔운 주주 행동주의가  자본시장에 건전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냉철한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조언해 달라"며 "상장협 등은 기업이 사전에 체력을 키우고 주주제안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기업 지원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금융당국은 그동안 금융당국은 배당절차를 개선하고 자산운용사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을 개정헸고 주주제안 및 주주총회 관련 공시서식을 개정하는 등 자본시장 발전과 주주 권익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써왔다"며 "앞으로도 주주행동주의 활동과 기업의 대응에 관해 관심을 갖고 계속 살펴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금융당국은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통해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주주는 그 이익을 다시 기업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원장은 전일 돌연 모든 일정을 취소해 대통령실에 신설되는 법률(법무)수석으로 자리를 옮길 것이라는 소문이 확산됐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몸살이 나서 휴가를 낸 것이고 돌고 있는 얘기는 낭설"이라면서 올해 말까지는 금감원장 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장의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Copyright ⓒ 아시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