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혁신당, 야권 공동교섭단체 논의… 이달 중 협상 가능성 제기

조국혁신당, 야권 공동교섭단체 논의… 이달 중 협상 가능성 제기

머니S 2024-04-17 19:13:00 신고

3줄요약

조국혁신당을 중심으로 한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사진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맨앞 오른쪽 네번째)와 당선인들이 지난 15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맨앞 왼쪽 세번째)을 예방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조국혁신당 제공) 조국혁신당을 중심으로 한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사진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맨앞 오른쪽 네번째)와 당선인들이 지난 15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맨앞 왼쪽 세번째)을 예방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조국혁신당 제공)
조국혁신당을 중심으로 한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논의가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르면 이달 중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실무 협상 테이블이 차려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7일 뉴시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연합에 시민사회 몫으로 참여한 연합정치시민회의는 지난 16일 비공개 오찬에서 시민회의 당선인 2명(김윤·서미화)이 공동교섭단체 논의에 참여한다는 의견에 뜻을 같이했다.

민주연합 당선인들이 제 정당으로 돌아가면 시민회의 당선인 2명은 무소속으로 남게 된다. 시민회의는 민주당과 통합하지 않고 조국혁신당 교섭단체에서 활동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시민회의 관계자는 "민주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한 상황에서 굳이 민주당과 통합해야 할 필요성이 없어졌다"며 "시민사회 당선인들이 나름 독자성을 갖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오갔다"고 밝혔다. 이어 "독자적인 교섭단체가 가진 장점이 있으니 어떻게 움직이는 게 좋을지 구체적인 것들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권 심판과 정권 교체를 위해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야권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게 기본적인 방향"이라고 말했다.

야권 군소정당이 연대 필요성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공동교섭단체 구성 논의도 본격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조국혁신당(12석)과 더불어민주연합 시민사회(2석)·진보당(3석)·새로운미래(1석)·기본소득당(1석)·사회민주당(1석) 의석을 모두 더하면 20석이 된다.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충족하는 것이다.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완화하는 국회법 개정 없이 조국혁신당의 교섭단체 진입이 가능하다. 다만 교섭단체 논의가 진행돼도 실제 출범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17일 당선인 워크숍을 마친 뒤 "서두르지 않고 민심을 받들어 원내교섭단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