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절 참석안한 北김정은, 선대 지우기 행보 ‘본격화’

태양절 참석안한 北김정은, 선대 지우기 행보 ‘본격화’

이데일리 2024-04-17 17:14:15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북한의 최대 명절인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4월15일) 112주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선대 지우기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6일 평양 화성지구 2단계 살림집(주택) 준공식이 열렸다고 조선중앙TV가 17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화면,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최근 태양절 관련 행사 소식을 보도하면서 김 위원장의 공개 행보를 다루지 않았다. 김 위원장 외에 김덕훈 내각총리와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김일성·김정은 동상에 꽃바구니를 진정하는 것만 보도한 것이다.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는 태양절이라는 이름도 4·15로 대체했다.

이를 두고 김 위원장이 홀로서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올해 김일성 생일을 맞아 진행된 여러 가지 정황을 보면 이름이 바뀐 것으로 잠정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나친 신비화를 피하려는 의도가 반영됐을 수 있다”며 “선대 의존을 벗어난 김정은 홀로서기 일환이거나, 사회주의 정상국가화 추세에 맞춰 신비화 표현 사용을 자제하고 있을 가능성도 추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김일성 3년상을 끝낸 1997년 7월 8일 김일성이 태어난 1912년을 원년(1년)으로 하는 주체연호를 사용하고, ‘4·15절’로 부르던 김일성 생일을 ‘태양절’로 제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부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2월 16일)인 광명성절에도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지 않으며 의미를 축소하는 모양새다.

앞서 김 위원장은 김일성의 통일 유훈을 상징하는 조국통일3대헌장기념탑도 철거했다. 조국통일 3대헌장은 김일성 주석이 생전에 제시한 통일원칙을 기념하기 위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001년 건설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연말 전원회의와 1월 최고인민회의를 통해 남북을 ‘적대적 교전국 관계’로 규정하고 선대에 만든 통일·민족개념을 폐기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태양절 다음날 열린 평양의 살림집 준공식에는 참석하며 민생 챙기기 모습을 보였다. 그는 별도의 연설은 하지 않았지만 새로운 살림집을 받은 모든 가정에 행복을 기원하며 “수도 건설 5개년 계획의 다음 단계 목표들을 계속 훌륭히 수행함으로써 수도 평양을 명실공히 강국 조선의 위상에 어울리는 세계적인 문명 도시로 전변시키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했다”라고 노동신문이 전했다.

이는 북한의 어려운 경제 상황속에 선대보다 민생을 챙기는 모습을 부각해 북한 내 인민의 마음을 다잡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김정은의 정통성은 백두혈통에서 왔지만 자기만의 차별화된 정책과 사상을 내세우고 이를 북한주민한테 확실하게 각인시키려고 할 것”이라며 “태양절 언급은 줄었지만 행사 자체를 없앴다고 볼 수는 없는 만큼 태양절을 완전히 지웠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