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슬리키친, 미국서 ISO·ISV 사업 자격 취득 “비지니스 영역 확장될 것”

먼슬리키친, 미국서 ISO·ISV 사업 자격 취득 “비지니스 영역 확장될 것”

데일리 포스트 2024-04-16 17:42:15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먼슬리키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먼슬리키친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디지털 외식 플랫폼 기업 먼슬리키친(대표 김혁균)이 미국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먼슬리키친은 지난 3월 미국 US Bank의 자회사인 통합 결제 서비스 기업 엘라본(Elavon)과 파트너십을 맺은데 이어 미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최초로 ISO(Independent Sales Organization, 중계결제사업자) 및 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 독립소프트웨어공급기업) 사업자 자격을 취득했다.

현금 없는 사회(Careless Society)가 글로벌 메가 트렌드로 안착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비현금 결제시장 역시 급성장을 기록 중이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미국 신용카드 결제 처리 시장은 연간 2조 달러 규모로 향후 5년간 연평균 7%의 견조한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의 카드 결제 시스템은 3당사자 모델로 ▲카드회원 ▲가맹점 ▲카드사업자로 이뤄지며, 발급과 매입 모두 신용카드사가 담당한다. 하지만 미국의 카드 결제 시스템은 4당사자제로 ▲카드사 ▲전표 매입사 ▲카드회원 ▲가맹점 등 4개 주체가 묶여 분업화와 아웃소싱이 잘 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중 ISO 사업자의 역할은 미국의 금융 기관 및 처리 업체를 대신해 가맹점 마케팅 및 판매, 그리고 결제 서비스의 제공하는 것으로, 미국 신용카드결제 시스템에서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다.

특히 최근 미국의 카드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이러한 ISO 사업자의 역할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힘입어 미국의 대표적 ISO 사업자인 전자지갑 플랫폼 기업 ‘페이팔(PayPal)’과 핀테크 기업 ‘블록(Block, 구 사명 스퀘어)’은 각각 92조, 64조원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다.

ISO 사업자로 등록 시 미국 시장 내 대리점 모집은 물론 마케팅 전략을 자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게 된다. 가맹점의 결제를 프로세싱할 수 있음으로 가맹점의 모든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며, 결제 모듈 공급 또한 원활해져 솔루션 개발의 수월성 확보가 용이하다.

하지만 미국에서 ISO 사업자로 인정받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신청 기업은 장기적 마케팅 플랜과 성과, 그리고 기술력과 더불어 향후 성장 잠재력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먼슬리키친은 지난 2022년 미국 뉴욕 법인 ‘먼키USA’를 설립, 미국 포스 서비스 상용화를 개시하며 관련 사업의 입지를 다졌다. ISO 사업자 등록 심사에 약 1년 이상 소요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먼키 USA의 미국진출사업이 빠르게 성장 중인 것.

업계는 이번 먼키의 ISO 사업자 라이선스 취득을 기점으로 먼슬리키친의 ‘외식 결제 서비스 생태계 구축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먼슬리키친이 ISO와 함께 취득한 ISV는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그램을 미국 현지에 판매·배포할 수 있는 자격이다. ISV 사업자 자격을 취득하면 미국 내 여러 규제에 선제 대응은 물론 미국 내 다양한 결제 단말기와 먼키 포스, 먼키 키오스크, 먼키앱의 연동이 가능하다.

먼슬리키친 관계자는 “먼키의 올인원 생태계(먼키 포스∙먼키 키오스크∙먼키 테이블오더∙먼키앱)가 미국 결제사업 솔루션들과 연계돼 구동된다는 것은 외식산업의 디지털화 측면에서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며 “향후에는 외식업과 유통업을 넘어 핀테크 등 비즈니스 영역이 확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먼슬리키친은 맛집편집샵 브랜드 ‘먼키’를 론칭, 정보기술(IT)·인공지능(AI) 공유주방 시스템 등을 중심으로 외식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영업자의 과도한 자본 리스크와 낮은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AI(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