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조위 방해' 윤학배 前 해수부 차관, 유죄 확정

'세월호 특조위 방해' 윤학배 前 해수부 차관, 유죄 확정

머니S 2024-04-16 15:53:26 신고

3줄요약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의 유죄가 확정됐다. 사진은 지난해 2월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 공판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는 윤 전 차관. /사진=뉴스1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의 유죄가 확정됐다. 사진은 지난해 2월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 공판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는 윤 전 차관. /사진=뉴스1
세월호참사 10주기인 16일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의 유죄가 확정됐다.

16일 뉴스1에 따르면 대법원 1부(주심 오경미 대법관)는 이날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된 윤 전 차관의 재상고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파기환송심을 확정했다.

윤 전 차관은 박근혜 정부에 불리한 특조위 조사를 막기 위해 청와대비서실·해수부 공무원들에게 특조위 활동 방해 방안을 마련해 실행하라고 지시한 혐의로 기소됐다.

1심은 혐의 일부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하지만 2심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의 요건을 엄격하게 따져 혐의 중 하나만 유죄로 인정하고 형량을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으로 줄였다. 반면 대법원은 윤 전 차관이 지난 2015년 1월 해수부 공무원 2명에게 '특조위 설립준비 추진 경위 및 대응 방안' 문건을 작성하도록 한 것이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사건을 파기환송했다.

대법원의 판단에 따라 파기환송심은 "윤 전 차관이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지시를 해수부 측에 전달하는 등의 방법으로 문건 작성에 관여한 사실을 인정할 수 있다"고 봤다. 이어 "세월호진상규명법의 취지에 반하는 문건의 작성을 지시한 행위는 해양수산비서관의 일반적 직무권한의 범위를 넘어서 정당한 권한 이외의 위법한 행위를 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문건을 작성하게 함으로써 직무수행의 원칙과 기준 등을 위반해 업무를 수행하게 한 것은 공무원들에게 법령상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한때'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해수부 공무원 등에게 특조위 동향을 파악하고 보고하게 한 것도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한때'에 해당한다며 윤 전 차관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윤 전 차관은 파기환송심에 불복해 재상고했지만 대법원은 하급심 판단에 문제가 없다고 봤다. 대법원은 "공소사실을 유죄로 판단한 원심판결에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거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의 성립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고 전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이병기 전 대통령비서실장,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김영석 전 해수부 장관은 무죄가 확정됐다. 조 전 수석은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고 재상고했다가 취하해 판결이 확정됐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