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주기 정치권 메시지…이재명 "국가 무능·무책임으로 국민 목숨 희생"

세월호 10주기 정치권 메시지…이재명 "국가 무능·무책임으로 국민 목숨 희생"

프레시안 2024-04-16 09:59:13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16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의 책임을 바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다시는 국가의 무능·무책임으로 국민 목숨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더는 유족들이 차가운 거리에서 외롭게 싸우지 않도록 정치의 책무를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304개의 우주가 무너졌던 10년 전 오늘 국가가 왜 존재하는지 온 국민이 되묻고 또 곱씹어야 했던 4월 16일"이라면서 "그날 진도 앞바다에 국가는 없었고, 국가가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지켜줄 것이라는 당연한 믿음은 산산조각났다"고 했다.

이어 "세월호 이후 대한민국은 이전과 달라야만 했다"면서도 "안타깝게도 '각자도생' 사회는 다시 도래했고, 이태원에서 오송에서 해병대원 순직 사건에서 소중한 이웃을 떠나보내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유가족은 국가로부터 보호와 위로를 받기는커녕 오히려 탄압의 대상이 됐다"며 "그러한 외면과 거부는 윤석열 정부에서도 이태원 참사 유가족,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 그리고 전세 사기 피해자들에게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뿐 아니라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언론 자유, 농민, 간호사, 노동자, 그리고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범죄 의혹의 진상 규명을 바라는 국민까지 모조리 독선과 오만으로 거부했고 이는 결국 이번 4월 총선에 국민적 심판으로 이어졌다"며 "세월호 10주기를 맞이해 참사의 그날을 절대 잊지 않고 희생자와 유가족, 생존자와 끝까지 함께하며 안전한 사회 만들겠다는 다짐을 되새긴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세월호 참사 10주년인 이날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리는 '4.16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재판 일정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한다. 홍 원내대표가 대신 참석한다.

여당에서는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녹색정의당에서는 김준우 상임대표와 장혜영 녹색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이 참석한다. 그밖에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등도 참석한다.

이날 문재인 전 대통령도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글을 올렸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10년 세월이 흘러도 그날의 충격과 슬픔은 가시지 않는다"며 "우리는 세월호를 기억하며 이윤보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 안전한 대한민국을 다짐했다"고 했다.

문 전 대통령은 "하지만 여전히 참사는 되풀이되고, 정부는 희생자들을 보듬지 못 한다"고 지적하며 "세월호 10주기를 맞아 그날의 다짐과 약속이 더욱 굳건한 교훈으로 자리잡길 기원한다"고 했다. 또 "아직도 이행되지 않고 있는 '사회적참사 특조위'의 권고사항들이 조속히 이행되길 바란다"며 "아프고 슬프기만 한 기억을 넘어 서로 손잡고 더 안전한 세상을 향해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권에서도 사회적 재난‧참사를 예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직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대한민국이 되기엔 많이 부족하다"며 "2022.10.29의 이태원 참사 등 지난 10년간 지킬 수 있었던 생명들을 지키지 못했던 비극들이 계속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근본적인 노력이 우리 정치가 할 일임을 명심하자"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