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세월호 10주기 "다시 각자도생 사회…정치 책무 다할 것"

이재명, 세월호 10주기 "다시 각자도생 사회…정치 책무 다할 것"

더팩트 2024-04-16 09:28:00 신고

3줄요약

李 "국민 생명·안전 지키는 국가 책임 바로 세우겠다"
이낙연 "정부, 생명을 가장 중시하기를 강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와 관련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의 책임을 바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다시는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의 목숨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더는 유가족들이 차가운 거리에서 외롭게 싸우지 않도록 정치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열 번째 봄'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의 책임을 바로 세우겠다"며 이같이 썼다.

이 대표는 "304개의 우주가 무너졌던 10년 전 오늘 '국가가 왜 존재하는지' 온 국민이 되묻고 또 곱씹어야 했던 4월 16일"이라며 "그날 진도 앞바다에 국가는 없었다. 국가가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지켜줄 것이라는 당연한 믿음은 산산조각났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세월호 이후의 대한민국은 이전과 달라야만 했으나 안타깝게도 '각자도생' 사회는 다시 도래했다"면서 "이태원에서 오송에서 해병대원 순직사건에서 소중한 이웃들을 떠나보내고 말았다"고 적었다.

이 대표는 "다시 한번 모든 희생자분의 명복을 빈다"면서 글을 맺었다. 여야 지도부는 오후 3시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리는 4·16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집결하는 가운데 이 대표는 대장동 재판 출석으로 불참한다.

한편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도 페이스북에 "세월호 10년인 오늘도 '안전 사회'는 우리에게 멀기만 하다"며 "세월호참사로 세상을 떠나신 304분의 명복을 빌며 남겨진 가족과 생존자들의 평안을 간절히 기원한다"고 적었다.

이 공동대표는 "친구들과 수학여행을 떠났던 학생들, 제주도에서의 새로운 생활을 꿈꾸었던 가족들, 즐거운 여행을 계획하며 배에 올랐던 분들이 누리지 못했던 삶에 우리는 빚지고 있다"며 "304분의 영혼에 진 빚을 갚을 수 있도록, 현 정부와 사회가 진정 변화하기를 바란다"고 썼다.

이어 "세월호의 부모가 이태원의 부모를 위로하는 비극이 다시 없도록, 국가의 행정, 안전과 관련한 직무 윤리와 모든 시스템이 다른 무엇보다 '생명'을 가장 중시하기를 강권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