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합니다 돌아오세요” 국회 앞에 나란히 놓인 한동훈 지지 화환

“사랑합니다 돌아오세요” 국회 앞에 나란히 놓인 한동훈 지지 화환

위키트리 2024-04-15 17:49:00 신고

3줄요약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외관 인근에 놓인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응원 화환을 서울 영등포구청이 불법광고물로 규정하고 나섰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7일 대전 노은역광장에서 대전 지역 후보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날 헌정회관 앞에 설치된 화환에는 '한동훈 위원장님 사랑합니다', '국민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돌아오세요', '우리의 희망 한동훈 보고 싶습니다'라는 등의 내용이 적혔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담장 앞에 한동훈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응원하는 화한이 놓여있다 ' / 뉴스1

또 각 지역명과 한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 취임 이후 자주 써온 '동료 시민'이라는 단어도 적혔다. 하지만 화환에는 영등포구청의 '불법광고물 제거 안내 계고장'이 붙은 상태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담장 앞에 한동훈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응원하는 화한이 놓여있다 / 뉴스1

‘민생 안정을 위한 시정 안내 차원에서 1차 적발에 한해 자진 제거토록 하는 안내 및 위반 시 제재조치를 예고하는 계고장’으로 ‘2차 적발 시부터는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의거 강제수거됨을 알려 드린다’고 경고하고 있다.

한 가지 눈길을 끄는 점은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이 국민의힘 소속이라는 것이다. 행정고시 출신인 최 구청장은 공직에서 퇴임한 뒤 국민의힘에 들어갔다. 윤석열 대통령후보 중앙선대위 지방자치특위부위원장,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12년간 민주당이 집권해 온 영등포구청장 시대를 마감시키겠다”라며 영등포구청장 선거에 나서 당선됐다. 굳이 분류하자면 친윤(친윤석열)계로 분류할 수 있는 인사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담장 앞에 한동훈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응원하는 화한이 놓여있다 / 뉴스1

한 위원장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4·10 총선 참패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위원장직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뉴스1

검은 정장 차림에 굳은 표정으로 입을 연 한 전 위원장은 “민심은 언제나 옳다”며 “국민의 선택을 받기에 부족했던 우리 당을 대표해서 국민들께 사과드린다. 국민 뜻을 준엄하게 받아들이고 저부터 깊이 반성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4·10 총선에서 총 175석을 확보, 단독 과반 의석을 점하게 됐다. 조국혁신당은 비례대표로 12석,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108석 확보에 그쳤다.

4·10 총선 참패 이후 여권에서는 한 전 위원장을 둘러싼 책임론이 강하게 대두됐다. 특히 홍준표 대구시장은 총선 참패 후 앞장 서서 한 전 위원장을 저격하고 있다.

그는 1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깜도 안되는 한동훈이 들어와 대권놀이 하면서 정치 아이돌로 착각하고 셀카만 찍다가 말아 먹었다”며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김경율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은 같은 날 S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홍 시장의 일련의 증상들에 대해 내가 굳이 얘기할 필요가 있을까. (유명 개 훈련사인) 강형욱 씨가 답변하는 게 맞을 것 같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또 홍 시장의 과거 ‘수해 골프’ 논란 등을 거론하며 “공직에 적합한 위치에 있는 분이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한편 한 전 위원장의 사퇴로 지도부가 비어 있는 국민의힘은 15일 4선 이상 중진 당선인들이 국회에 모여 당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현재 최고위원회가 없는 만큼, 당헌당규상 전당대회를 열기 위해선 비대위가 필요하다고 했다. 어떤 인물을 중심으로 비대위를 꾸릴진 결정되지 않았다.

윤 권한대행은 오는 16일 당선인 총회에서 의견을 마저 수렴하고 최종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