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尹정부, 적자 재정상황 알고도 공약 남발… 선거개입 아닌가”

이준석 “尹정부, 적자 재정상황 알고도 공약 남발… 선거개입 아닌가”

아시아투데이 2024-04-15 11:57:57 신고

3줄요약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시아투데이 이하은 기자 =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정부가 4·10 총선 다음날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재정 상태를 발표한 것에 대해 "대통령께서는 분명히 재정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도 많은 공약을 남발하셨다"며 "이것이야말로 국민을 무시하고 선거에 개입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총선 이후 첫 번째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부가 선거가 끝난 바로 직후에 재정 상황을 발표했다. 예상했던 것처럼 엄청난 적자 규모를 발표했다"며 "그래서 분노할 수밖에 없는 것은 그렇다면 대통령께서 선거 전 몇 달 간 민생토론회를 이어가면서 발표했던 수많은 공약들은 어떤 돈으로 실현시킬 수 있겠느냐에 대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분명히 재정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도 지역별로, 직역별로 많은 공약과 정책을 남발하셨다"면서 "이것이야말로 국민들을 무시하고 선거에 개입한 것이 아닌가"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개혁신당은 앞으로도 선명한 야당으로서 윤석열 정부가 작금의 정치적 위기를 정직하지 못한 방법으로 만회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 강한 비판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야권을 향해서도 "이번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은 결국 민생 문제에 대해서 제 정당이 같이 힘을 모아서 해결해 달라는 취지도 있었다"며 "의료 대란 등의 문제에 대해서 개혁신당은 적극적으로 해야 할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윤석열 정부가 총선 일주일이 지난 뒤에도 전혀 반성의 메시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다. 아직까지 대통령께서 국민들에게 입장 변화, 국정 운영 기조 변화에 대한 부분을 말씀 안 하시는 것은 굉장히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특히 "일부 호사가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대통령 비서실 인사들이 사표를 냈지만 후임자 마련에 어려움을 겪어서 다시 회전문 인사로 재기용될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개혁신당은 굉장히 강한 어조로 비판하겠다"며 "대통령께서는 취임하신 이후로 굉장히 인사를 좁게 하고 계신다. 대통령께서 앞으로도 회전문 인사나 소위 말하는 본인과 관계된 인사만 쓰시는 방향으로 국정을 이끌어 나가신다면 그것은 굉장히 암군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인사를 폭넓게 쓰시고 진영을 가리지 않고 지난 세월의 은원관계를 가리지 않고 인사를 쓰시기를 강력하게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등이 윤석열 대통령과의 공식 회동을 요청하고 있는 것과 관련, 야당 대표로서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저는 윤석열 대통령께서 적어도 박정훈 대령(전 해병대 수사단장)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시거나 현재 꼬인 실타래를 풀어내시기 전까지는 윤 대통령을 절대 만날 생각이 없다"며 "단순히 만남을 통해 윤 대통령에게 협치 이미지를 부여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윤 대통령께서 지금까지 잘못했던 것들, 국민들께서 바로잡았으면 하는 것들에 대해서 명시적인 변화가 보일 때 여야 간의 협력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협치는 만나서 차 마시고 이야기하는 것 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범야권은 항상 때로는 강제적인 힘을 바탕으로 해서 대통령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다음달 2일 처리를 목표로 고(故) 채 상병 순직 사건 및 사건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한 특검법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저는 이 문제에 있어서는 윤석열 정부의 가장 심각한 권력 남용 사례라고 생각한다"면서 "원내대표와 이 문제에 대해서 따로 소통하지는 않았지만, 저희 의원단에 대해서는 요구할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단 모두가 범야권의 일환으로서 협조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Copyright ⓒ 아시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