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포스트 한동훈' 가닥 잡힐까…비대위냐 조기전대냐

與 '포스트 한동훈' 가닥 잡힐까…비대위냐 조기전대냐

연합뉴스 2024-04-14 18:28:07 신고

3줄요약

윤재옥 대행, 내일 '중진 간담회' 모레 '당선인 총회' 연쇄 개최

자리 떠나는 윤재옥 자리 떠나는 윤재옥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윤재옥 공동선대위원장이 10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시청하다 자리를 떠나고 있다. 2024.4.10 [공동취재]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김치연 기자 = 국민의힘이 4·10 총선 참패로 무너진 당 리더십을 재건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습책 마련을 위해 이번 주 머리를 맞댄다. 우선 향후 지도 체제를 어떤 형태로 수립할지가 급선무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14일 국민의힘과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의 제22대 총선 당선인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오는 16일 당선인 총회를 열기로 했다며 참석을 당부했다.

그는 하루 앞선 15일에는 당선인 가운데 4선 중진들과 따로 간담회를 하고 미리 위기 수습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윤 권한대행은 애초 더불어민주당을 위시한 야권이 '채상병 특검법' 추진 등 강력한 대여 공세에 나설 채비를 갖추자 원내 전략에 집중하려 했지만, 차기 지도체제를 둘러싼 여러 주장이 백가쟁명식으로 당 안팎에서 쏟아지는 상황을 방치할 수만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당이 여러 가지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 많다"며 "중진 간담회도 당선인 총회도 의견 수렴에 꼭 필요한 과정이고, 결론을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총선 다음날인 지난 11일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물러난 직후부터 위기 수습 및 당 재건을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돼 왔다.

우선 윤 권한대행이 '관리형 비대위' 형태로 당분간 당을 운영하다가 22대 국회 개원 이후 단계적으로 새 지도부 구성 논의를 시작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과 쇄신의 시간을 가져야 할 때 내부 당권 경쟁에 몰두하는 상황을 만드는 건 피해야 한다는 취지다.

이번 총선에서 더욱 몸집이 커지게 된 범야권을 상대해야 하는 만큼 당장 윤 권한대행이 이끄는 원내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이 방안이 최적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 경우 전당대회 시점은 6월 말이나 7월 초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

반면, 5월 말 22대 국회가 출범한 직후 전당대회부터 열어 위기를 수습할 2년 임기의 정식 당 대표를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주호영·정진석·한동훈 비대위까지 벌써 세 차례나 비대위를 거친 만큼 더 이상 비대위 체제로는 국민 공감을 받을 수 없다는 논리다.

당권주자 후보로 거론되는 중진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윤상현 의원은 "지금은 전당대회를 치를 때가 아니다"라는 입장이지만, 안철수 의원은 "더 이상 비대위는 안 된다"고 연일 외치고 있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분리돼 '투톱'을 이루는 현 지도체제에 대한 '회의론'도 제기됐다.

재선에 성공한 최형두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전당대회 할 상황도 아니고, 당 대표 체제가 해법이 아니다"라며 "이제는 강력한 원내대표 중심으로 야당과 치열하게 협상하고 대통령실과도 긴밀하게 협의해야 한다. 당 대표 혹은 비대위원장이라는 옥상옥 체제로는 신속·기민·정확하게 대응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당내 의견이 각양각색인 터라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 및 시기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까지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릴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한 다선 당선인은 통화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소위 비주류로 불렀던 당선인들이 상당수 들어왔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며 "일사불란한 의사결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minaryo@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