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살펴보기] 기초학력 챙기고 진로교육으로 미래 그리는 중등교육과

[대전교육청 살펴보기] 기초학력 챙기고 진로교육으로 미래 그리는 중등교육과

중도일보 2024-04-11 16:48:39 신고

3줄요약
'다채롭게 성장하고 모두가 행복한 교육'은 올해 대전시교육청 중등교육과가 내세우는 중등교육의 비전이다. 이 비전은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을 육성하고자 하는 2022 개정교육과정의 취지와 맞닿아 있다. 중등교육과는 올해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촘촘한 지원체제 구축, 교사 자율성 중심의 수업 혁신, 진로교육 통합 플랫폼 구축과 진로 교육, 신뢰할 수 있고 모두가 만족하는 인사행정, 교육과정 중심의 외국어·국제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 중이다. 중등교육과의 주요 사업에 대해 톺아본다.

clip20240411095316
기초학력 지도모습. 대전교육청 제공

▲중등장학담당팀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교사-교사공동체-학교 차원 수업 혁신 주도=중등장학담당팀은 '단 한 명도 포기하지 않는 따뜻한 동행'을 목표로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맞춤형 지원을 위해 모·아·함·성(모든 아이가 함께 성장하기) 기초학력 보장 프로젝트를 역점 추진한다. 학습지원 대상학생 선정부터 교실 안-학교 단위-교육청 단위-지역사회연계 지원까지 촘촘한 5단계 지원망을 구축했다. 2024년에는 대전기초학력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해 기초학력 보장 사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체계적인 사업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학력디딤돌 프로그램(중 89·고 44교)과 같은 학력 향상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개인 맞춤형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학습종합클리닉센터도 운영한다.

3월 11일 교육부의 '자율적 수업 혁신 지원 방안' 발표에 따라 수업·평가 혁신의 주체인 교사의 자발적인 참여를 촉진하고 수업 성찰과 나눔의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도 노력한다. 교사 개인이 수업·평가의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교과별 '교실수업개선지원단'을 조직·운영하고 디지털 기반 수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포함한 수업공감성장연수를 운영한다. 학교 내-학교 간·교과 내-교과 간 교사학습공동체 총 194팀이 올해 수업 혁신을 목표로 활동하고 수업성장 멘토링과 수업 나눔의 날을 통해 수업 공유가 촉진된다.



▲중등진로진학담당팀 학생 성장 지원하는 진로교육 내실화·대입상담 역량 강화 견인=중등진로진학담당팀은 '미래를 설계하는 맞춤형 진로진학교육'을 모토로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진로교육 내실화와 맞춤형 대입진학지도를 지원한다. 대전교육교육청에 진로진학지원센터를 두고 센터와 연계된 지역별 진로진학 상담실을 8개 운영하고 있다. 대전 지역의 13개 대학과 연계된 진로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돼 시행되고 있다. 또 전략적 맞춤형 대입지도 지원을 위해 '대전대입지원단'을 조직해 운영하고 찾아가는 대입 어깨동무 프로그램 등 현장 중심의 대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사진3 진로융합원 조감도
대전진로융합교육원 조감도

2024년 중등진로진학담당팀의 역점사업은 (가칭) 대전진로융합교육원 개원 준비다. 이 기관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진로개발역량 함양을 목표로 설립되는 대전교육청의 진로교육 전문기관이다. 3월 18일 중구 문화동 부지에 착공을 시작해 2025년 7월께 건축공사를 완료하고 시범 운영 기간을 거친 뒤 2026년 3월부터 본격 운영된다. 진로 검사와 진로·진학 상담 등 진로설계 프로그램과 함께 6개의 체험마을에서 학생들의 진로·적성에 맞는 맞춤형 진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향후 인접해 건립될 대전국제교육원, 한밭교육박물관과 더불어 대전교육의 중심 클러스터로 진로교육 통합 플랫폼으로 학생 맞춤형 대전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ㅇ
대전진로융합교육원 프로그램 개발 TF 역량강화 워크숍 모습. 대전교육청 제공

▲중등인사담당팀·고시팀 모두가 만족하는 인사행정 구현과 전형시스템 구축=중등인사담당팀은 중등 교원의 전보, 징계, 평정, 승진, 복무관리, 기간제 인력풀제 등 다양한 인사 업무를 주로 수행하면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업무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등교원의 인사행정과 관련된 법령, 지침, 원칙, 정책 등에 관해 인사업무 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인사관리원칙, 평정편람 등을 현장에 맞게 능동적으로 제·개정하고 있다.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체계적인 정·현원 관리와 함께 순회교사를 적절히 배치하고 현장 중심의 교원 전문성 연수 개설도 지원한다. 2024년에는 특히 인사 정보 공시제를 통한 사전 인사 정보와 정책 안내를 강화하고 '인사(人事)와 인사하기'라는 자체과제를 설정해 현장과의 소통과 함께 의견 수렴의 기회를 확대한다.

고시팀의 주요 역할은 교육의 기회와 질을 보장하는 전형시스템 운영이다. 중졸과 고졸 검정고시 주관팀으로 올해 지원자 편의를 위해 제출서류 간소화와 함께 온라인 원서 접수 시스템을 운영한다. 아울러 중등 임용시험의 투명하고 공정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사립학교 신규교사 채용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사립학교 위탁채용도 지원한다. 2024년에는 중등교사 신규임용 사립법인 중 신청법인을 대상으로 법인에서 자체로 신규교사 채용 출제와 평가 운영 시 대전교육청이 우수 인력을 추천 지원하도록 채용 공공성을 강화했다.



▲국제교육담당팀 글로벌리더로의 성장지원·실천과 체험중심 외국어교육·국제교육 확대=국제교육팀은 핵심역량 중심의 맞춤형 외국어교육, 교육과정 기반 국제 교육교류 지원, 글로벌 역량 함양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 기반 국제교류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학교 현장의 맞춤형 교류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외 유관기관과 국외 교육행정기관과 국제교육 협력을 추진해 국제 교육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제교류를 희망하는 학교와 해외 파트너학교를 매칭해 지속 가능한 교류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6 방문방한교류(우송중)
우송중 학생들의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 모습.

올해는 영국 런던 킹스턴왕립자치구와의 국제협력을 통해 교사·학생 간 교육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맞춤형 지원시스템을 통해 학교에서는 수업 시간에 온라인을 통해 교육과정에 기반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인터넷 화상을 통해 양국의 학생들이 정기적으로 수업을 교류하고 있다. 또 학교 간 방문-방한 교류까지 확대 지원해 대면 공동수업과 문화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함양과 미래를 선도할 글로벌 인재 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2026년 5월 개원을 목표로 설립추진 중인 대전국제교육원이 개원되면 외국어교육과 국제교류의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대전 외국어·국제교육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임효인 기자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