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금리에도 삼성전자 쓸어담는 외인…“아직 싸다”

불안한 금리에도 삼성전자 쓸어담는 외인…“아직 싸다”

이데일리 2024-04-11 16:43:09 신고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금리 리스크가 시장을 압박했지만 외국인은 삼성전자(005930)를 중심으로 반도체 종목을 쓸어담았다.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 예상치를 웃돌며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축소됐으나 반도체 업황 개선 전망이 매수세에 불을 댕긴 모양새다. 증권가에서는 대형 종목을 중심으로한 반도체 테마의 강세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외국인 투자자는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서만 1조221억원어치 순매수를 기록했다. 간밤 발표된 3월 CPI가 시장 예상을 웃돌면서 금리 인하 가능성이 후퇴했으나 강한 매수가 발생했다. 삼성전자를 5640억원, SK하이닉스(000660)를 1440억원어치 순매수한 덕이다.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에 따르면 주요 반도체 종목을 추종하는 KRX반도체 지수는 이날에만 1.95% 오르며 강보합으로 마감한 코스피 지수 상승률을 웃돌았다.

시장에서는 반도체 종목의 상승 배경으로 △미국 증시 하락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가 상승한 점 △ 한미반도체(042700)가 226억원 규모 마이크론 HBM용 장비 공급 계약을 전한데다 △반도체 수출액이 상승한 것을 꼽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초 반도체 수출은 45.5% 증가했으며 월간 기준으로 지난달까지 5개월째 두 자릿수가 넘는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반도체 실적 호조 및 업황 개선이 지속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면서 외국인 중심 수급이 집중된 것이란 해석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지난달 19일 이후 17일 연속 외국인 순매수가 발생했다. 이 기간 누적 순매수 금액은 6조9177억원에 달한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3월 CPI 쇼크로 매크로 민감도가 높아졌지만 반도체를 중심으로 1분기 실적시즌이 순조롭게 시작하면서 이익 전망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 증시에 하방 경직성을 부여했다”고 분석했다.

증권가에서는 반도체 종목의 우상향을 기대하고 있다. 이의진 흥국증권 연구원은 “올해 AI로 인한 HBM 수요 증가는 두드러질 것이며, 감산 효과가 본격화되며 일반 메모리의 가격상승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상대적으로 덜오른 반도체 종목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KB증권은 삼성전자의 목표가를 11만원으로 제시하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김동원 연구원은 “경쟁사인 마이크론과 SK하이닉스 등과 비교할 때 삼성전자는 전 세계에서 가장 싸고 덜 오른 AI 주식”이라며 “과도하게 벌어진 삼성전자 밸류에이션 격차는 단기에 해소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