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막 내려… '한앤코' 경영 돌입

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막 내려… '한앤코' 경영 돌입

머니S 2024-03-29 16:54:01 신고

3줄요약

남양유업은 정기주주총회에서 한앤컴퍼니 측 인사들을 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하면서 홍원식 회장 체제의 막을 내렸다. 2022년 9월22일 서울 강남구 남양유업 본사 앞으로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스1 남양유업은 정기주주총회에서 한앤컴퍼니 측 인사들을 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하면서 홍원식 회장 체제의 막을 내렸다. 2022년 9월22일 서울 강남구 남양유업 본사 앞으로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스1
남양유업과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한앤코)의 경영권 분쟁이 약 3년 만에 막을 내리면서 60년 '오너 경영'의 끝을 알렸다. 최종 승기를 잡은 한앤코가 전면에 나서 남양유업을 경영하게 된다.

29일 뉴스1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이날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제60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한앤코 측 인사들로 구성된 이사회 선임 안건을 가결했다. 홍원식 회장 밀어내고 한앤코가 남양유업의 새 주인으로 들어선 것이다. 새롭게 구성된 이사회에서는 경영을 전담할 집행 임원들을 선임하는 등 향후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주총 의결에 따라 이동춘 한앤코 부사장이 임시 의장과 사내이사를 맡았다. 기타비상무이사는 윤여을 한앤코 회장과 배민규 한앤코 부사장, 사외이사는 이명철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이사장이 선임됐다.

또 정관변경을 통해 집행임원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집행임원제도란 회사의 필요에 따라 대표이사를 갈음하는 기구로 회사의 업무 집행을 도맡게 된다. 새 이사회는 실무 역할을 담당할 집행임원을 선임하고 이들 중 대표 집행임원을 결정한다.

사명도 새롭게 바뀔 전망이다. 남양은 창업자 고 홍두영 명예회장의 남양 홍씨 본관을 따 지어진 것이다.

이들의 경영권 분쟁은 앞서 2021년 4월 불가리스에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있다는 허위 발언 논란으로 촉발됐다. 창업주의 장남 홍 회장은 같은 해 5월 회장직 사퇴를 선언하고 자신과 가족이 보유한 지분을 한앤코에 넘기겠다고 했다. 그러나 돌연 계약 해지를 통보해 한앤코와 소송전이 시작됐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