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HBM 리더십 우리에게 온다… '마하-2'도 개발 준비"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HBM 리더십 우리에게 온다… '마하-2'도 개발 준비"

아주경제 2024-03-29 15:02:16 신고

3줄요약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DS부문장사진삼성전자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DS부문장)[사진=삼성전자]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DS부문장)이 "인공지능(AI)에서 고대역폭 메모리(HBM)는 경쟁력"이라며 "HBM의 리더십이 우리에게 오고 있다"고 밝혔다.

경 사장은 2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HBM3와 HBM3E 12H(12단)를 고객들이 더 찾는 이유"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여전히 메모리와 컴퓨트 사이의 트래픽이 병목"이라며 "많은 고객이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각자만의 방식으로 커스텀 HBM4를 개발하고 싶어하며, 고객들은 우리와 함께 그 일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 사장은 "로직 파워를 줄이고 성능을 높여야 다양한 응용에서 AI의 지능을 키울 수 있다"며 "고객들이 게이트올어라운드(GAA) 2나노를 원하는 이유"라고 했다.

그러면서 "많은 고객이 파운드리 2나노 공정을 위한 테스트 칩을 흘리고 있거나 흘리기로 했다"며 "성공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이들이 2나노 제품 개발로 이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일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공개한 자체 AI 가속기 '마하-1'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경 사장은 "추론 전용인 '마하-1'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일부 고객들은 1T 파라미터 이상의 큰 애플리케이션에 마하를 쓰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이어 "생각보다 더 빠르게 마하-2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가 생긴 것"이라며 "준비를 해야겠다"고 덧붙였다.

경 사장은 테슬라 사이버트럭을 시승한 소감과 영상도 공개했다. 경 사장은 "생각보다 안락했고 생각보다 가속력이 대단했다"며 "10개의 카메라로 주변을 인식하는 능력이 훌륭해 보였고, 짧은 회전반경과 큰 와이퍼가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