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고교 동창 주중대사, 비위 의혹으로 직원에게 고발당해

윤석열 고교 동창 주중대사, 비위 의혹으로 직원에게 고발당해

프레시안 2024-03-28 19:05:25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의 고교 동창인 정재호 주(駐)중국 한국대사가 직원들에게 폭언 등의 비위 의혹으로 외교부에 고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사실관계 확인 후 관련 내용을 절차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8일 주중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주재관이 이달 초 외교부에 정 대사 비위 의혹을 고발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한 정부 입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는 재외공관에서의 비위 등 여러 사안에 대해 항상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임 대변인은 "만일 관련된 사안이 인지되면 철저히 조사한 후 원칙에 따라 한 점 의혹 없이 처리하고 있다"며 "이번 사안에 대해서도 동일한 원칙에 따라서 철저히 조사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실제 정 대사의 폭언 등이 확인되면 어떤 절차에 따라 처분이 이뤄지냐는 질문에 임 대변인은 "아직 본격적인 조사가 착수되지 않았고, 사실관계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미리 결과나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예단해서 말씀드리지는 않고자 한다"고 답했다.

앞서 <한국일보>는 이날 "주중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주재관 A씨는 이달 초 외교부에 정 대사의 비위 의혹을 고발했다"며 "고발을 접수한 외교부 감찰관실은 조만간 베이징 현지 조사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A씨는 "고발 내용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 조사가 시작되면 여러 부분이 밝혀지지 않겠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문은 복수의 대사관 소식통을 인용, A씨가 고발한 배경에는 정 대사의 폭언 및 갑질이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정 대사는 여러 직원들이 있는 자리에서 굳이 특정인을 지목, '이런 머리로 여태 일을 해왔다는 거죠'라고 면박을 주거나 '박사까지 했다는 사람 머리가 그것밖에 안 되나' 등 인신공격성 발언을 해왔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우선 제보 내용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한 이후 현지에 감찰 담당자를 파견해 조사할지 여부를 판단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중한국대사관이 수백 명의 직원이 있는 곳인 만큼, 대사의 일거수일투족이 공개된다는 점도 감안해봐야 할 부분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정부의 첫 주중대사로 임명된 정 대사는 직업 공무원이 아닌 학자 출신으로 윤 대통령과 충암고등학교 동기다. 서울대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한 정 대사는 미국 브라운대에서 역사학석사, 미시간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1996년부터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해왔다.

▲ 2022년 8월 24일 조어대 국빈관 방비원에서 개최된 '2022년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정재호 주중국한국대사가 윤석열 대통령의 축사를 대신 읽고 있다. ⓒ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