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동훈 'X 같은' 발언 대응 자제…품격 있게 지지 호소"

민주 "한동훈 'X 같은' 발언 대응 자제…품격 있게 지지 호소"

더팩트 2024-03-28 15:20:00 신고

3줄요약

"중앙당에서 적절한 대응과 조치할 것"
"돼지 눈으로 보면 다 돼지로 보여"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총선 상황실장이 2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신진환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후보자들을 향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원색적인 비속어 발언에 대한 과도한 대응을 자제하라는 '주의령'을 내렸다. 과도한 비방전을 삼가며 유권자에게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한편 설화 가능성 등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김민석 민주당 총선 상황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앙당에서 적절한 대응과 조치를 할 것이다. 후보들은 윤석열 정권의 민생경제 실정 지적과 지역 공약 홍보에 집중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공지를 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선거 유세에서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 정치를 X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라면서 "범죄자들이 여러분을 지배하지 못하게 해달라"고 말했다. 특정 인물을 지칭하진 않았으나 정치권에선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칭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김 실장은 "한 위원장이 욕설했다고 해서 그에 똑같은 수준으로 대응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 때문에 이러한 공지를 후보들에게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무학대사께서 '부처님 눈으로 보면 다 부처로 보이고 돼지 눈으로 보면 다 돼지로 보인다'라는 '불안돈목(佛眼豚目)'의 고사를 남기신 바 있다"며 "굳이 한 위원장과 똑같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이번 선거를 임하지는 않겠다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김 실장은 "미국 선거에 'When they go low, we go high'(그들은 저급하게 나와도, 우리는 품위 있게 가자)라는 말이 있다"며 "저희는 남아 있는 기간 동안 내내 품격 있게 국민들 앞에 지지를 호소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실장은 "공안 정보기관이 공식 선거기간 중 북한 및 대공 정보 사항을 발표하거나 언론 보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며 "선거 개입 행위가 실제로 벌어진다면 구시대적인 공안몰이 행태에 대한 국민적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