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여론동향] 윤석열-한동훈, 중도층 민심 역행으로 총선 참패 자초하나

[주간 여론동향] 윤석열-한동훈, 중도층 민심 역행으로 총선 참패 자초하나

폴리뉴스 2024-03-27 10:50:53 신고

[폴리뉴스 서경선 기자] 3월 3주 차 여론조사 결과는 정권 심판의 민심이 활활 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9∼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한 결과에 따르면, 4·10 총선 성격에 대해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라는 응답이 36%,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라는 응답이 51%로 집계됐다. 12%는 의견을 유보했다.

'정부 견제' 51%는 두 달여 전인 1월 2주 차 조사 결과와 똑같다.

지난 두 달 동안 김건희 여사 명품백 문제 대응을 둘러싼 윤석열-한동훈 충돌,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인기몰이(한동훈 효과), 민주당의 ‘비명횡사’ 공천 논란, 이준석-이낙연 신당의 합당과 결별, 조국혁신당 돌풍 등 여러 정치적 사건이 점철되었지만, 정권 심판이라는 민심의 물줄기는 도도히 흐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민의힘이 수세에 몰린 결정적 이유는 중도층의 이탈에서 찾을 수 있다. 중도층은 22대 총선에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58%)는 응답이 전체(51%)보다 7%p 높다. 평균적인 민심보다 정권심판론에 더 기울어져 있다.

중도층이 많은 수도권의 경우 정권심판론이 서울에서 전국 평균보다 5%p 낮은 46%를 기록했지만, 정부지원론(42%)보다는 4%p 높았다. 인천·경기에서는 정권심판론(56%)이 정부지원론(33%)보다 23%p나 높게 나타났다.

[자료=한국갤럽]
[자료=한국갤럽]
[자료=한국갤럽]
[자료=한국갤럽]

중도층으로의 외연 확장이 시급한데도 여권 지도부는 일제히 색깔론을 꺼내 들며 오히려 중도층 민심을 거스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국무회의에서 “반국가세력들이 국가안보를 흔들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아야 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선대위 회의에서 “이념과 사상에 대해서는 전쟁을 치러서라도 지켜야 할 부분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야당을 겨냥한 ‘범죄자·종북’ 현수막을 내붙이려다 수도권 출마자들의 반발로 철회하기도 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대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났다.

보수 지지층을 노린 행보다. 문제는 색깔론이 중도층의 반감을 부른다는 점이다. 중도층이 많은 수도권에서 참패의 위기를 여권 스스로 부르고 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나타난 정당 지지도를 분석하면 국민의힘의 위기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더 심각하다.

국민의힘의 정당 지지도는 1월 2주 차 36% → 3월 3주 차 34%였다. 더불어민주당 지지도는 같은 기간 33%로 똑같다. 두 당의 정당 지지도가 2달 사이에 거의 변화가 없다. 국민의힘으로서는 정당 지지도가 오차범위 이내이긴 하지만 민주당을 다소 앞서는 추세가 2달 동안 이어져 왔기 때문에 4월 총선 패배를 생각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3월 들어 조국혁신당 돌풍이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엇비슷한 정당 지지도에 파열구를 냈다. 선명한 대여 투쟁 노선을 앞세운 조국혁신당은 반윤(反尹) 비명(非明) 성향 유권자의 적극 지지를 받으며 비례대표 정당 지지도에서 민주당을 앞지르고 국민의힘과 선두를 다투고 있다.

조국혁신당은 이재명 사당화 논란에 실망해 투표 포기까지 고민했던 야성향 유권자에게 투표할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이들이 투표소에 들어서면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을 찍고 지역구는 민주당에 투표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현시점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의 지지도 대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지지도의 합계를 비교해야 정확하다.

3월 3주 차 여야 정당의 지지도를 비교하면 국민의힘 34%, 민주당+조국혁신당 41%(민주당 33% + 조국혁신당 8%)가 된다. 두 야당의 지지도가 국민의힘보다 7%p 높다. 여야의 지지도 격차가 오차범위 ±3.1%를 벗어났다.

중도층에서의 정당 지지도를 비교할 경우 국민의힘의 위기 상황을 훨씬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중도층에서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24%, 민주당 33%, 조국혁신당 7%였다. 즉 국민의힘 24%, 민주당+조국혁신당 40%로 두 야당의 지지도가 국민의힘보다 무려 16%p 높았다.

총선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는 중도층이 많이 거주한다. 정당 지지도가 서울에서 국민의힘 30%, 민주당+조국혁신당 39%이고, 인천·경기에서 국민의힘 32%, 민주당+조국혁신당 45%로 두 야당의 지지도가 국민의힘을 압도했다.

[자료=한국갤럽]
[자료=한국갤럽]
[자료=한국갤럽]
[자료=한국갤럽]

국민의힘이 어려운 선거 판세를 뒤집을 묘수를 마련할 수 있을까?

대체로 보수 3, 중도 4, 진보 3의 여론 지형 속에서 중도층을 붙잡지 않으면 선거 패배는 불 보듯 뻔하다. 사실 대다수 보수층은 국민의힘을 지지하게 되어 있으므로 중도층 포섭에 주력하는 것이 선거전략적으로 현명하다.

따라서 국민의힘이 총선 승리 가능성을 높이려 한다면 중도층 민심잡기에 주력해야 한다. 중도층은 대통령의 독선·불통과 이념 편향, 여야의 극한 대립을 매우 싫어한다. 어려운 민생을 외면하고 이념에 매몰된 정부·여당에 등을 돌리기 일쑤다. 

이념 싸움과 야당 비판을 우선시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중도층의 외면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중도층이 많이 사는 수도권에서 국민의힘이 패배의 위기에 빠진 것 역시 같은 이유다.

정부·여당은 전임 문재인 정부의 이념 편향적, 국민 갈라치기 식 국정 운영에 대한 반사 작용으로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하고 윤석열 정부를 탄생시킨 국민의 뜻을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

윤석열 정부가 지난 2년 간 이어온 독선·불통의 국정 기조를 반성하고 통합·소통의 국정 운영으로 쇄신하지 않는다면 20대 대선에서 문재인 정부를 겨냥했던 국민의 준엄한 심판 화살이 22대 총선에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향해 쏟아지게 될 것이다.

한국갤럽 조사의 표본은 무선전화 가상번호 중 무작위로 추출됐다. 전화 조사원 방식으로 진행된 조사의 응답률은 14.3%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