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버스노조 28일 총파업 예고…서울시,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

서울버스노조 28일 총파업 예고…서울시,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

아시아투데이 2024-03-26 19:23:07 신고

3줄요약
서울 시내버스 멈춰서나
서울역 앞을 지나는 서울 시내버스 /연합

아시아투데이 박아람 기자 =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오는 28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지하철 증차 등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한다.

시는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자치구·버스조합과 함께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서울교통공사, 서울시메트로9호선, 우이신설경전철 등 교통운영기관과도 협력체계를 사전 구축해 즉각적인 수송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하철은 출퇴근 혼잡 완화와 불편 해소를 위해 1일 총 202회를 증회한다. 출퇴근 혼잡시간을 현행보다 1시간 연장해 열차 투입을 늘77회 늘린다. 지하철 막차 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오전 1시에서 2시로 연장해 운행이 125회 늘어난다. 또 열차 지연 및 혼잡 시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비상대기 전동차 14편성을 준비한다. 잠실·사당·구로디지털단지·서울·강남역 등 혼잡도가 높은 주요 역사(17곳)는 질서유지 인력을 투입한다.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운행이 중단된 시내버스 노선 중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주요 거점에서 지하철역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민·관 차량 400여대를 투입한다.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출근 시간에 집중되는 이동수요를 분산하고자 시내 초·중·고등학교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 파업기간 중 등교 및 출근 시간을 1시간 조정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개인 이동수단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승용차 함께 타기 및 따릉이 이용에 대한 시민 안내도 추진한다. 실시간 시민 안내를 위해 120다산콜센터와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시 누리집과 SNS 계정, 도로 전광판,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교통 정보도 제공한다.

아울러 원만한 노사 합의와 조속한 대중교통 정상 운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윤종장 도시교통실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하겠다"며 "노사 간의 합의가 조속하게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시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