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광주] 투수도 놀란 ABS 콜, 김태형 감독 "판정을 기계가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다"

[IS 광주] 투수도 놀란 ABS 콜, 김태형 감독 "판정을 기계가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다"

일간스포츠 2024-03-26 18:13:34 신고

3줄요약
지난 24일 인천 SSG-롯데전에서 나온 고효준의 루킹 삼진 장면. ABS에는 스트라이크로 판정됐지만 스트라이크 상단 높은 쪽 코스에 찍혀 투수 고효준도 놀랐다. KBS N 스포츠 방송 캡처


롯데 자이언츠로선 공 판정 하나가 아쉬웠다.

김태형 롯데 감독은 26일 광주 KIA 타이거즈전에 앞서 이틀 전 열린 SSG 랜더스전에 나온 스트라이크 콜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당시 상황은 이랬다. 롯데는 0-2로 뒤진 7회 초 1사 2루에서 왼손 타자 나승엽이 7구째 루킹 삼진으로 물러났다. SSG 왼손 불펜 고효준이 던진 시속 143㎞/ 직구가 스트라이크존 바깥쪽 코스 상단에 꽂혔는데 '로봇 심판'이 이를 스트라이크로 판정한 것이다. 고효준도 삼진 콜에 놀랐을 만큼 '애매한 코스'였다.

롯데는 나승엽 삼진 직후 정훈마저 좌익수 플라이로 아웃돼 득점 찬스를 살리지 못했다. 개막 2연패에 빠진 김태형 감독은 "심판들도 높게 봤다고 하더라. 기계(ABS)가 스트라이크로 했다는데…그걸 어필해도 된다고 한다. 그런데 어필이라는 게 심판이 봐도 볼이라고 판단해도 기계에 스트라이크로 찍혀 있다. 어필 대상은 되지만 기계에 찍혀 있으면 스트라이크"라고 아쉬움을 내비쳤다. 볼이라고 판단해도 ABS상 스트라이크면 어필의 의미가 없다는 의미다.


롯데 김태형감독이 24일 오후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리는 SSG와의 경기를 앞두고 취재진들과 얘기하고있다. 인천=정시종 기자 capa@edaily.co.kr /2024.03.24.


올 시즌 프로야구는 '로봇 심판'으로 불리는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Automatic Ball-Strike System)이 적용되고 있다. 심판의 주관적 판정이 아닌 기계에 설정된 가상의 존을 통과한 공에만 스트라이크콜이 불린다. 포수 뒤에 있는 심판은 인이어로 판정 내용을 들은 뒤 그대로 선언만 한다. 명백한 오류라고 판단하지 않는 이상 심판은 ABS 판정에 관여할 수 없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지난해 91.3%였던 심판 정확성을 ABS 적용 시 올해 95~6% 정도로 상승할 거라고 기대했다. 현장의 기계 오류만 없다면 사실상 100%에 가까운 정확도가 가능하다는 평가다.

김태형 감독은 "심판이 판단해서 이건 (ABS에 스트라이크로) 찍혀도 볼이라고 어필을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기계에 찍혀 있으니까…어필을 하나 마나 한 것이다. 그날도 보니까 (스트라이크존) 끝에 걸려 있더라. 스트라이크 볼 판정을 기계가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상대와) 똑같은 입장으로 한다면 할 말은 없는데 그런 부분으로 경기 흐름이 확 바뀌는 건 아쉽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