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 2연패' 롯데 자이언츠, 시즌 성적 좌우할 '김태형표' 마운드 운영

'개막 2연패' 롯데 자이언츠, 시즌 성적 좌우할 '김태형표' 마운드 운영

일간스포츠 2024-03-26 06:20:03 신고

3줄요약
롯데 셋업맨 구승민이 24일 SSG 랜더스전에서 임무 완수에 실패하고 마운드를 내려오고 있다. 사진=롯데 자이언츠

'우승 청부사' 김태형 감독 체제로 새 출발한 롯데 자이언츠가 SSG 랜더스와의 개막 2연전에서 모두 패했다. 불펜 투수들이 승부처마다 흔들렸다. 

롯데는 지난 24일 인천 SSG 랜더스필드에서 열린 2024 KBO리그 SSG와의 개막 2연전 2차전에서 6-7로 졌다. 0-6으로 지고 있던 9회 초 공격에서 타선이 집중력을 발휘하며 동점을 만들었지만, 바로 이어진 9회 말 수비에서 마무리 투수 김원중이 선두 타자 기예르모 에레디아에게 좌월 끝내기 솔로홈런을 허용하고 말았다. 볼카운트 1볼-1스트라이크에서 던진 118㎞/h 커브가 가운데로 몰렸다. 

김원중과 에레디아는 통산 한 번 밖에 맞붙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타자는 낯선 투수와의 승부에서 약하다. 롯데가 9회 초 빅이닝을 만들며 기세를 올린 상황. 김원중은 유리한 조건에서 에레디아를 상대했지만 임무를 완수하지 못했다. 

롯데는 앞선 7회 말 수비에서도 불펜 주축 투수가 무너졌다. 최근 4시즌(2020~2023년) 연속 20홀드 이상 기록한 셋업맨 구승민이 0-2로 지고 있던 상황에서 마운드에 올랐지만, '거포' 최정에게 스리런 홈런을 맞았고 강판됐다. 

구승민은 지난 시즌까지 최정을 상대로 통산 피안타율 0.100을 기록했다. 14번 승부에서 맞은 안타는 단타 1개뿐이었다. 하지만 이 경기 승부에선 불리한 볼카운트(2볼-0스트라이크)에서 가운데 포심 패스트볼(직구)을 던지다 홈런을 허용했다. 실투였다. 

김태형 감독의 투수 운영은 올 시즌 롯데 성적을 좌우할 전망이다. 사진=롯데 자이언츠

김태형 감독의 투수 운영은 매우 냉정하다. 두산 감독 시절, 투수가 타자와의 승부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 볼카운트가 유리해도 마운드에서 내리는 강수를 뒀다. 특유의 직관을 앞세워 한 박자 빠른 투수 교체를 보여줬다. 그게 김 감독이 두산을 7시즌(2015~2021) 연속 한국시리즈(KS)로 이끈 힘이었다. 

24일 SSG 2차전에서 김태형 감독은 자신의 기준대로 마운드를 운영했다. 후반 역전을 노리며 7회 초 셋업맨(구승민)을 내세웠다. 동점 상황이었지만, 기세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9회 말 클로저(김원중)를 투입했다. 하지만 모두 홈런을 맞았다. 

롯데는 23일 개막전에서도 경기 후반 1점 차 승부에서 추가 실점했다. 왼손 타자 최지훈을 막기 위해 등판한 왼손 투수 임준섭이 볼넷을 허용했고, 홀드왕 출신 오른손 투수 김상수가 최정에게 적시타를 맞았다. 롯데는 개막전에서 3-5로 졌다. 

최근 3시즌 롯데 불펜진 평균자책점(5.07)은 10개 구단 중 최하위다. 김태형 감독은 스프링캠프를 지휘하며 '옥석 가리기'에 심혈을 기울였고, 롯데가 2023시즌을 앞두고 자유계약선수(FA) 계약으로 영입한 한현희와 현역 통산 홀드 1위(152개)를 지키고 있는 진해수를 개막 엔트리에서 제외하는 냉철한 결단을 내리며 뒷문 강화를 노렸다. 

이런 배경 속에 맞이한 개막 2연전에서 롯데는 불펜 투수들이 패전 빌미를 제공하며 연패를 당했다. 올 시즌 김태형 감독의 불펜 운영과, 투수들의 수행력은 롯데 성적을 좌우할 가장 큰 변수다.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