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日 정상회담 가능성 제기에 기시다 "지금 결정된 것 없다"

北·日 정상회담 가능성 제기에 기시다 "지금 결정된 것 없다"

데일리안 2024-03-25 21:00:00 신고

3줄요약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5일 도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지금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25일 저녁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 “북한과 모든 현안을 해결하려면 정상회담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상대가 있는 얘기”라며 “지금 결정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김 부부장은 앞서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를 통해 "최근에도 기시다 수상은 또 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밝혔다. 다만 "납치 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며 일본에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한 입장 변화를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다양한 루트를 통해 (북·일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납치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는 (북한의) 주장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북·일 평양선언에 따라 납치, 핵, 미사일 등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한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반박했다.

북·일 평양선언은 2002년 9월 17일 당시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가 북한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회담한 뒤 발표한 선언이다. 선언에는 ▲국교 정상화 회담 추진 ▲과거사 반성에 기초한 보상 ▲(납치 등) 유감스러운 문제의 재발 방지 ▲핵 및 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관계 구축 등 4개 항이 담겼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