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범 가고 성시경 온다 … 연예인酒, 인기 비결은?

박재범 가고 성시경 온다 … 연예인酒, 인기 비결은?

머니S 2024-02-22 06:39:00 신고

3줄요약
애주가로 알려진 가수 성시경이 직접 막걸리를 출시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2022년 가수 박재범이 제작해 수백억의 판매고를 올린 증류식 소주 '원소주'의 인기를 이어나갈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성시경의 소속사 에스케이재원은 지난 21일 성시경이 막걸리 '경탁주 12도'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소속사는 "성시경이 애주가의 마음을 담아 개발한 첫 제품"이라며 "보다 많은 사람이 함께 공감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자신의 이름 한 자를 따 브랜드 이름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연예계 주당이자 애주가 성시경은 다양한 막걸리를 마셔본 끝에 진심을 담아 막걸리를 직접 빚었다. 막걸리에 이어 소주 등 다양한 주종이 '경(璄)' 브랜드로 출시될 예정이다.

성시경은 지난해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본인의 이름을 딴 막걸리를 출시할 예정임을 공개한 바 있다. 이어 성시경은 주류 상표(경맥주·경와인·경사케·경하이볼·경위스키·경사와·경약주)에 대한 특허등록을 출원했다. 특히 맛집을 찾아다니는 그의 먹방에는 다양한 술이 빠지지 않아 술과 맛에 진심인 애주가겸 미식가의 면모를 보여왔다.
출시에 앞서 성시경은 가수 규현에게 시음용 막걸리를 선물하며 "얼음 타서 좀 녹은 후에 마셔봐...'진한 발라드맛'"이라고 소개했다. 규현은 먼저 원액으로 '경탁주'를 마셔본 뒤 "와 진짜 진하다"면서 "막걸리 특유의 텁텁함에 청량한 느낌과 달달함이 있다. 여성들이 좋아할 맛"이라고 평했다. 이어 얼음을 넣어 마신 뒤 "도수는 좀 내려가는데 완전 시원해져서 들이붓기 좋은 맛, 술꾼들이 좋아할 맛"이라고 호평했다.

최근 자신의 이름을 내건 주류 출시를 알린 것은 성시경 뿐만이 아니다. 지난 2022년 2월 가수 박재범이 출시한 증류식 소주 원소주는 출시 2달 만에 매출액 100억원을 달성했다. 1년 누적 판매량은 650만병을 넘겼다. 힙합 가수 박재범이 주류시장에 발을 들이면서 전통주에 대한 이미지도 크게 뒤바뀌었다. 전통주와 거리가 있어 보이는 힙합가수인 박재범이 농업회사법인을 설립하고 전통주를 생산·판매한다는 점이 대중에게 신선하게 다가오면서 분위기 전환에 일조했다.

특히 연예인이 단순히 이름만 빌려주는 것이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개발단계에서부터 기획, 제조,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차별화로 들 수 있다. 술을 좋아한다고 알려졌거나 직접 술빚기를 배운 연예인들이라는 점도 이전과는 달라진 부분이다. 주종 또한 막걸리 외에 소주, 위스키, 맥주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수제맥주 업체 부루구루가 배우 이엘과 협업해 지난해 12월 선보인 '이엘코냑하이볼'과 '이엘프렌치커넥션' 등 하이볼 2종은 출시 2주만에 누적 판매량 40만캔을 돌파했다. 이엘은 평소 와인과 코냑에 관심이 깊고 프랑스어에도 능통해 직접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자를 만나는 등 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업체는 이에 앞서 K팝 걸그룹 티아라 출신 배우 효민과 일본식 칵테일인 '효민사와'를 선보여 출시 이후 2주 만에 각각 누적 판매량 40만캔과 20만캔을 돌파했다. 일본에서 즐겨 마시는 레몬사와 제품으로 효민이 직접 개발과 디자인과 광고 홍보에 참여했다.

배우 박성웅은 최근 싱글몰트 위스키를 론칭했다. 박성웅은 아메리칸 위스키 중 유일하게 국제기준으로 싱글몰트 위스키를 생산하는 버지니아 증류소 위스키에 직접 투자하며 모델로도 나섰다.

실제로 연예인들의 이름을 내건 술을 제조 혹은 출시하게 되는 회사 측에서는 다른 주류들에 비해 높은 홍보 효과와 수익창출을 얻을 수 있다는 점, 연예인의 경우 자신의 관심사를 적극 활용하며 수익 창출까지 기대할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모으고 있는 모양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