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댐 붕괴의 '나비효과'…WFP "세계 식량난 심화할 것"

우크라 댐 붕괴의 '나비효과'…WFP "세계 식량난 심화할 것"

연합뉴스 2023-06-08 00:35:37 신고

3줄요약

강 범람으로 생태계 파괴, 오염물질 유출, 지뢰 유실

전문가들 "장기적으로 광범위한 생태 및 환경 악영향 우려"

카호우카댐 붕괴로 침수된 헤르손 마을 카호우카댐 붕괴로 침수된 헤르손 마을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우크라이나 남부 카호우카댐 붕괴의 여파로 전 세계 식량난이 심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7일(현지시간) 이번 사태가 전 세계 기근 위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dpa 통신이 보도했다.

WFP 독일 담당 마르틴 프리크 국장은 "댐 붕괴로 대규모 홍수가 발생해 새로 심은 곡물이 훼손됐다"며 "우크라이나산 곡물에 의존하는 전 세계 3억4천500만명의 굶주린 사람들에게 희망이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다목적댐인 카호우카 댐은 드니프로강의 수위를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6개의 댐 가운데 가장 하류 쪽에 있다.

높이 30m, 길이 3.2㎞의 카호우카 댐은 저수량이 18㎦로 미국 그레이트솔트호에 맞먹는 규모다.

이 댐이 전날 새벽 원인불명의 폭발로 파괴되면서 주변 지역에 광범위한 홍수가 발생했다.

홍수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해결되겠지만 문제는 그 이후다.

카호우카댐 하류 코르순카 마을을 홍수 전(위)과 후(아래)에 촬영한 맥사르 테크놀로지 위성 사진.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카호우카댐 하류 코르순카 마을을 홍수 전(위)과 후(아래)에 촬영한 맥사르 테크놀로지 위성 사진.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댐 붕괴로 강물과 토사가 하류 지역을 휩쓸고 지나가면서 주변 생태계는 치명타를 입었다.

드니프로강을 따라 발달한 산업단지에서 각종 화학물질과 독성물질이 함께 쓸려 내려갔다. 전날 우크라이나 당국은 댐의 수력발전소 내부에 저장돼 있던 엔진오일 150t(톤) 이상이 유출됐다고 밝혔다.

이 물질들은 드니프로강을 오염시키고, 더 나아가 흑해로 유입돼 흑해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했다.

영국 배스대 토목공학과 모하마드 헤이다자데 교수는 영국 일간 가디언에 "댐의 붕괴는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와 지역에 장기적으로 광범위한 생태 및 환경적 악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번 홍수로 떠내려간 지뢰도 골칫거리다.

카호우카 댐 주변은 지난 1년 넘게 전쟁의 최전선이었다. 그동안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드니프로강을 따라 매설한 지뢰 수만 개가 거센 물길에 휩쓸려 유실됐다.

이 지뢰들은 마을과 농경지 등으로 떠내려간 것으로 보여 섣불리 피해 복구 작업에 나서기도 어렵게 됐다.

가디언은 이에 따라 댐 붕괴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는데 짧게는 수년, 길게는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댐 하류 지역에 발생한 홍수는 뒤집어 말해 댐 상류 지역은 물 부족 사태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크라이나 농업정책부는 카호우카 댐의 수량이 크게 줄면서 헤르손주 관개시설의 94%, 자포리자주 74%,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주의 30%가 물 부족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영국 일간 더 타임스는 물이 부족해지면 농경지가 사막으로 변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농업용수가 줄어들어 세계 최대 곡물 수출국 중 한 곳인 우크라이나 농가의 피해가 커지면 지난해 흑해 봉쇄 이후 불거진 글로벌 식량 위기가 심해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댐 붕괴에 따른 이번 재난은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이 전 세계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래픽] 우크라이나 카호우카댐 폭파 [그래픽] 우크라이나 카호우카댐 폭파

(AFP=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6일(현지시간) 새벽 폭파 소식이 알려진 우크라이나 노바 카호우카 댐은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남부 자포리자 지역과 격전지 중 하나인 헤르손 지역을 잇는 드니프로강의 기반 시설이다.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changyong@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