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여정, 정찰위성 재발사 의지 재확인…"머지않아 임무 수행"

北 김여정, 정찰위성 재발사 의지 재확인…"머지않아 임무 수행"

내외일보 2023-06-01 08:39:00 신고

3줄요약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1일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주권적 권리'임을 재차 주장하며 정찰위성 재발사 의지를 재확인했다.

뉴스1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이날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의 주권적 권리와 이익을 수호해 나가는 데서 우리는 그 무엇이라도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먼저 지난달 31일 진행된 북한의 정찰위성발사를 두고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대변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며 규탄한 점을 겨냥했다.

김 부부장은 미국의 입장이 '자가당착의 궤변'이라며 "남들이 다 하는 위성발사를 놓고 그 목적 여하에 관계없이 탄도로케트(로켓)기술 이용을 금지한 유엔 안보이사회 '결의'에 걸어 우리(북한)만이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억지 논리"라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지금 이 시각도 조선반도(한반도) 상공에 숱한 정찰 위성들과 고고도 무인정찰기 등 형형색색의 정찰 자산들을 꽉 채워놓고 눈이 빠지도록 우리의 일거일동을 살피기에 여념이 없는 미국이 우리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걸고 드는 것이야말로 적반하장격이며 어불성설"이라고 미국의 대북 정찰 및 감시 활동을 비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미국에 특정 국가의 주권적 권리를 걸고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지 않았다"라며 "미국은 더 이상 착각하며 스스로를 과신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아울러 위성발사와 관련해 "정찰수단 개발에 더 큰 힘을 쏟아부어야 하겠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며 "군사정찰위성은 머지않아 우주 궤도에 정확히 진입해 임무 수행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다만 구체적인 재발사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김 부부장은 또 이번 담화에서 미국과의 대결 구도와 지속적인 국방력 강화 의지도 재확인했다.

그는 "우리는 미국과 그 앞잡이들과는 대화할 내용도 없고 대화의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다"며 "우리와 대결을 추구하며 나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더욱 공세적인 자세에서 우리식대로의 대응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는 미국과의 대결의 장기성을 잘 알고 있다"라며 "예상되는 위협과 도전들을 의식하고 포괄적인 방면에서 전쟁억제력 제고에 모든 것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부장의 담화는 북한의 정찰위성 실패 이튿날 나온 것으로, 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미국 등 국제사회의 비난을 반박하며 정찰위성 발사의 정당성을 재차 항변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북한은 전날인 5월31일 오전 6시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 위성운반로케트(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으나 발사체가 추락하면서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는 데 실패했다. 이후 북한은 발사체의 오류를 수정해 2차 발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Copyright ⓒ 내외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