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찢어져"...김영희 사망, 너무 안타까운 '장례식 상황'에 모두 오열했다

"가슴 찢어져"...김영희 사망, 너무 안타까운 '장례식 상황'에 모두 오열했다

살구뉴스 2023-02-02 16:46:39 신고

3줄요약
SBS SBS

2월의 첫날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여자농구 은메달리스트 김영희가 향년 6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는 비보가 전해지며 농구계가 슬픔에 잠겼습니다.

 

2023년 1월 31일 고인은 긴 투병 생활 끝에 향년 60세의 나이 급성 호흡부전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1963년생 김영희는 생전 한국 농구에 큰 획을 그은 인물로 대한민국의 전직 여자 농구 선수였으며 역대 최장신 여자 농구 선수이기도 했습니다. 한국인 여성 중 최장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역 때 여자농구 최장신(2m) 센터로 이름을 날린 고인은 동주여중과 숭의여고를 거쳐 실업농구 한국화장품에서 선수 생활을 했습니다.

김영희가 속한 한국화장품과 또 한 명의 레전드 박찬숙이 이끄는 태평양화학의 라이벌전은 남자농구 못지 않은 인기 속에 펼쳐졌습니다.

SBS SBS

고인의 활약은 국제무대에서도 빛났습니다. 태극마크를 달고 1982년 뉴델리 아시안게임, 1984년 LA 올림픽,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 등에 나서 국위선양에 앞장섰습니다. 특히 LA 올림픽에서 달성한 은메달 쾌거는 아직까지도 한국 여자농구 역사에 가장 빛나는 순간으로 남아있습니다.

 

고인은 국제무대에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이후 체육훈장 백마장과 맹호장 등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올림픽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며 스타로 부상했지만 농구 코트를 떠난 그녀에게 남겨진 것은 고통스러운 삶 그 자체였습니다. 결국 오늘 여러 합병증으로 오랜 투병을 하던 도중 결국 별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떠나는 마지막까지 그녀는 힘든 생활을 토로하였습니다. 

김영희의 한창 전성기 시절이던 1987년 11월 '거인병'으로 불리는 말단비대증 판정을 받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운동을 그만둬야 했습니다.

전 농구선수 김영희 별세… 그가 앓았던 '거인병'이란?

 
KBS KBS

올림픽 은메달리스트였음에도 힘든 생활을 이어나가야 했던 김영희의 삶을 되돌아보며 기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김영희의 한창 전성기 시절이던 1987년 11월 몸과 키가 계속 커져가는 '거인병'으로 불리는 말단비대증 판정을 받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운동을 그만둬야 했습니다.

말단비대증은 뇌하수체 종양에 의해 성장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말단비대증이 생기면 뼈 성장으로 앞 이마와 턱이 돌출되고 손과 발, 혀와 같은 연부조직까지 커집니다. 국내에는 2000~3500명 정도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말단비대증을 방치하면 체내 장기까지 거대해지고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질 뿐 아니라 대장암 등의 발병률이 올라가 사망률이 일반인에 비해 2~3배로 높아집니다. 

KBS KBS

한 번 커진 골격 등은 되돌릴 수 없어 조기에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수술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뇌하수체 종양을 제거하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뇌하수체 종양 크기가 작을수록 완치율이 높습니다. 수술로도 종양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면 방사선으로 종양을 태워버리는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계속 크는 것이 거인병인지조차도 몰랐고 키가 2m를 넘으면 유능한 농구 선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사춘기 때 치료받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986년 아시안게임까지 뛰고 나서 이듬해 11월 훈련 도중 반신 마비가 와서 앞이 안 보여 실명 위기까지 처했었습니다. 알고 보니 끊이지 않고 샘솟는 성장 호르몬 때문에 뇌종양이 생겨 머리에 있는 큰 혹이 시신경을 누르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올림픽을 마치고 왔을 때도 이미 몸이 엄청 커져 있는 상태로 당시 소속팀 감독은 그녀가 살이 쪄서 온 줄 알았을 만큼 당시에는 병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었습니다.

 

병원에서도..농구만 생각하던 그녀

 
TV 조선 TV 조선

병원에 입원해 있으면서도 다시 코트에 복귀할 날만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당뇨병과 위궤양 등 합병증이 찾아와 그녀를 괴롭혔습니다. 그때부터 병마와 싸우기 시작했고 삶의 전부라 여겼던 농구 코트도 떠나게 됩니다.

농구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는 것은 너무나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습니다. 당시 진통제만 하루에 15살 넘게 먹어야 했고 뇌 수술을 받고 나서 외출을 하면 등 뒤에서 사람들이 "여자야 남자야? 저것도 인간이나?" 하면서 웃었습니다. 

그런 소리가 듣기 싫어서 바로 다시 집에 들어가게 됐고 하루는 중학생 20명이 대문을 두들기며 "거인 나와라"라고 소리를 지르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한 3~4년 정도 집 밖으로 나가지 않았고 불안증, 우울증이 심해져 밤에 영하 15도까지 내려간 날에 난방도 틀지 않고 문을 열어놓고 혼자 우는 날도 많았습니다. 

김영희는 "밤이 무서웠어요. 겨울이면 우울증이 더 심해져 삶이 파괴될 정도였어요", "해서는 안 될 시도까지 했어요"라며 벼랑 끝으로 내몰렸던 아픈 기억을 떠올렸습니다.

뇌의 종양이 다시 커져서 두 번째 수술을 받았지만 머릿속에 큰 혹 하나는 제거하지 못했고 설상가상으로 결핵까지 걸려 이가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결핵은 나았지만 몸 상태가 온전치 못했고 무릎이 아파서 제대로 걸을 수 없을 정도로 이미 힘든 상태였습니다. 

은퇴하고 나서 한국 화장품에서 대리점을 개설해 주었고 몸이 좀 나아지면서 1990년부터 3년 정도 일에 몰두했지만 아버지가 암에 걸려 투병을 하게 됩니다.

부모님까지 암으로 사망한 안타까운 그녀의 인생...

KBS KBS

어머니는 딸과 남편의 병간호를 했고 딸 몰래 눈물 흘리며 "우리 딸 불쌍해서 어쩌나"라고 걱정하며 지내던 중 갑자기 뇌출혈로 쓰러집니다. 

하지만 1998년 뜻하지 않게 쉰아홉이라는 젊은 나이에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자 그녀는 ‘엄마를 따라가야겠다’고 마음먹고 시음을 전폐했습니다. ‘엄마 없이는 살고 싶은 이유도 살아야 할 이유도 없다’라는 생각에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난 후 1년여 동안 생과 사이의 갈림길에 서서 힘들게 지냈습니다.

엄마에 대한 죄책감과 미안한 마음에 엄마를 따라가겠다고 몸부림치자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남동생이 올케와 함께 그녀를 붙잡고 대성통곡하며 "제발 죽지 말라"고 밤낮으로 애원했습니다. 

남동생 때문에 다시 살아야겠다고 마음을 고쳐먹은 그녀는 먹을 것을 입에 대기 시작했고 몸을 추스리며 동생 내외와 함께 아버지 병수발을 도왔습니다.

선수 시절 번 돈과 한국 화장품 대리점을 넘기면서 받은 권리금 등은 자신과 부모님의 치료비로 다 써버렸습니다. 3차례의 암 수술을 받았음에도 2000년 아버지도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무관심하기는 국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공로로 받은 것은 그녀에게 쥐어진 훈장 몇 개가 전부였습니다.

허재 서장훈도 열심히 도왔는데…

 
SBS SBS

그렇게 그녀의 증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됐고, 합병증으로 뇌종양 수술까지 받아 오랫동안 투병 생활을 이어왔습니다. 지난 2021년엔 어려운 생활 환경 속에서 투병 생활을 이어가는 모습이 전파를 타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방송에 나온 김영희의 모습은 심상치 않아 보였습니다.  올림픽 은메달로 인한 체육연금으로 매달 70만 원씩 지급되지만 그녀는 "이번에는 입원해서 치료비가 많이 나왔는데 어떤 때는 보름도 안 돼서 7천 원만 남을 때도 있다"라고 자신의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또한 "후배 농구 선수 서장훈과 과거 대표팀에서 함께 운동했던 허재 감독이 응원차 돈을 보내줬다"며 "정말 마음이 따뜻하고 고맙더라라며 두 사람이 정이 많고 겉모습만 보면 안 된다"고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실제 고인의 사정이 알려진 뒤 문화체육관광부와 허재, 서장등 농구계 스타 등 여러 곳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습니다. 고인은 힘든 상황 속에서도 장애인 봉사를 이어가며 마음을 치유했지만 결국 병세가 악화돼 이른 나이에 눈을 감았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부고 소식이 전해진 뒤 농구계는 추모에 나섰습니다. 1일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여자농구 청주 KB스타즈와 부천 하나원큐의 경기 시작 전 양 팀 선수단은 고인을 기리는 묵념을 했습니다.

장례식장에 빈소는 따로 두지 않기로 했으며 4일 오전 발인 예정입니다.

 

그녀에게 큰 키는 축복이었지만 그것은 농구 선수일 때뿐이었습니다. 30년 넘게 투병 생활을 하며 제대로 된 생활도 할 수 없었던 그녀는 이렇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부디 그곳에서는 더 이상 어떠한 아픔도 없이 하고 싶었던 것 원없이 하며 편히 쉬시길 바라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