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네이버웹툰,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웹툰가이드 2022-12-06 18:21:48 신고

3줄요약



시각장애인도 웹툰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만화 말풍선 속의 대화를 사람 대신 읽어주는 네이버웹툰 인공지능(AI)을 통해서다.

네이버웹툰은 5일 열린 ‘현재를 넘어 새로운 세상으로의 접근’ 주제의 웨비나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시각장애인의 웹툰 감상을 돕는 웹툰 대체 텍스트 제공 기술을 처음 공개했다.

웨비나에서 네이버웹툰은 AI를 활용해 이미지로 제공되는 웹툰의 대사를 순서에 맞게 문자로 바꿔주는 ‘웹툰 대체 텍스트’ 자동 제공 기술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이 기술은 컷과 말풍선의 위치 정보를 활용해 웹툰의 대사를 스토리 전달이 가능하도록 차례차례 문자로 전달한다.

웹툰은 대부분 세로로 긴 스크롤 방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한 회차의 이미지 크기가 크다. 따라서 대사 영역을 추론하고 텍스트를 추출하는 과정에 앞서 컷 나누기 작업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대사, 말풍선 등이 훼손되지 않게 컷을 잘 나눠야 이후 대사를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 네이버웹툰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컷, 말풍선, 대사 영역 등을 추론하는 웹툰 특화 객체 탐지 기술을 개발했다.

시각장애인은 이렇게 인식된 문자를 스마트폰의 ‘보이스오버’(모바일 앱 화면을 읽어주는 기능)나 ‘토크백’(TalkBack:화면 상태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 기능을 이용해 음성으로 들으며 웹툰을 즐길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한국어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고 언어를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네이버웹툰은 장기적으로 누가 대사를 했는지를 알 수 있는 화자 추론 기능과 대사가 없는 컷에도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는 기능도 개발하기로 했다.

Copyright ⓒ 웹툰가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