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차출론' 반기는 것은 민주당?…여권 내 주의보

'한동훈 차출론' 반기는 것은 민주당?…여권 내 주의보

데일리안 2022-12-02 00:35:00 신고

3줄요약

與 전당대회 국면서 또 나온 韓 차출론

'총선 승리 위해 필요하다' 기대감 배경

실현 가능성은 희박, 韓 본인도 부인

이미지만 소모될라…일각선 "자제해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종합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종합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민의힘 당권을 잡아 차기 총선을 이끌어야 한다는 이른바 '한동훈 차출론'이 당 안팎에서 다시 거론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자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한 장관이야말로 차기 총선 승리를 위한 '확실한 카드'라는 기대감에서다. 무엇보다 윤석열 정부 후반기 국정 운영 동력을 불어 넣기 위해서는 국무위원 출신인 한 장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전날 CBS라디오에 출연한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한 장관이) 국회에서 민주당 의원들과 충돌하면서 안정감과 명쾌한 논리를 보여주다 보니까 무게를 갖는 것 같다"며 "(전당대회 출마가) 이르지만 불가능하다고 볼 수는 없다"고 했다. 이에 앞서 김재원 전 최고위원도 한 장관에 대해 "정치를 잘한다"며 잠재력을 높게 평가했다.

한 장관 차출론이 나온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도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젊고 유능하고 공정 등의 가치를 담고 있는 사람이 총선을 진두지휘하는 게 맞다"고 했고, 최형두 의원은 "선거는 치어리더 같은 분이 나와 분위기를 확 이끌기도 하는데 한 장관이 그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비췄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차출론이 다시 부상하는 것은 현재 국민의힘 당권 주자 가운데 두각을 보이는 인물이 아직 없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또한 대부분의 후보들이 자천타천 '친윤' 혹은 '윤심'을 내세우고 있지만, 상징성이 크게 와닿지 않는다는 점도 차출론의 배경으로 꼽힌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전당대회 차출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게 지배적인 전망이다. 법무부 장관으로서 수행해야 할 개혁 과제가 남아 있고, 내년 2~3월 전당대회가 열린다고 가정하면 물리적으로도 출마가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한 장관 본인은 전당대회 출마는 물론이고 차기 총선 출마에도 선을 긋고 있는 상태다.

친윤계 의원모임 공동 간사를 맡기도 했던 이용호 의원은 이날 YTN 뉴스라이더에 출연해 "(한 장관이) 내각에서 해야 될 일이 많기 때문에 지금 당으로 와서 당대표 역할을 한다는 얘기를 꺼내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아울러 "집권여당에 얼마나 사람이 없으면 그런 얘기를 하겠느냐"며 "집권여당의 자존을 떨어뜨리는 발언"이라고 자제를 촉구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한 장관 차출론을 민주당이 오히려 반길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기도 한다. 한 장관이 자신의 정치적 야망을 달성하기 위해 이재명 대표 의혹을 비롯해 전 정권 비위 수사를 한 것이라는 공세를 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민주당 인사들의 입을 닫게 만든 한 장관 특유의 논리정연하고 명쾌한 발언도 '진영 논리'에 갇힐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CBS라디오에 출연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한 장관에 대해 정치색을 입히는 것은 자제했으면 좋겠다. 정치인이 돼버리면 민주당이 안그래도 정치검찰이라고 공격하는데 그걸 정당화시켜줄 수 있다"며 "한 장관이 정치를 할 것이라는 이야기에 대해서는 당내에서 주의보를 내려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윤상현 의원도 "법무부 장관은 공명정대를 상징하는 직위로서, 정치적으로 매우 조심스럽게 처신해야 하는 자리"라며 "정치권에서 호사가처럼 총선 차출을 얘기하는 건 1년 뒤라도 빠르다. 더 이상 차출 얘기가 나오면 안 된다"고 했었다.

국민의힘의 한 중진의원은 "전당대회 차출론 같은 이야기는 한 장관이 가진 자질과 이미지, 국민적 기대감을 소모적으로 사용하는데 그칠 수 있다"며 "지금은 국무위원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당이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 차기 총선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고 한 장관이 결단할 문제인데 우리가 미리 김을 뺄 필요는 없다"고 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