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예술 지원, 내달 4일 1차 통합 공모 개시…7개 예술 분야, 5개 레지던시, 청년·원로예술인 대상

서울문화재단 예술 지원, 내달 4일 1차 통합 공모 개시…7개 예술 분야, 5개 레지던시, 청년·원로예술인 대상

진실타임스 2022-09-30 21:45:43 신고

예술 지원 통합 공모 포스터 [서울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예술 지원 통합 공모 포스터 [서울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서울문화재단(대표 이창기)은 서울문화재단 예술 지원 통합 공모 1차에 참여 할 예술가를 오는 10월 4일부터 28까지 모집하고, 사업 설명회를 10월 13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시민청 태평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1차 통합 공모에는 '예술창작활동지원(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시각, 문학)', '청년예술지원', '원로예술지원', '창작 공간 입주 공모(5개 공간)' 등이 포함된다. 또한, 공모 시기를 전년 대비 1개월 앞당겨 예술가들이 충분한 활동기간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문화재단 예술 지원 통합 공모는 엔데믹 시대를 맞이해 그동안 움츠렸던 문화예술계가 활력을 되찾도록 하고, 예술가의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가 확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공모 시기를 예년보다 1개월 가량 앞당겨 예술가들이 안정적으로 연내 계획을 세우고, 하반기에 집중 되던 예술 활동이 365일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개별적으로 공지했던 서울문화재단 내 다양한 예술 지원 사업들을 시기별로 묶어 2번의 통합 공모로 운영함으로써 재단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반지원, 문화예술교육지원, 특성화지원 등이 포함된 2차 공모는 내년 1월 말 진행 될 예정이다.

 예술창작활동지원은 2023년도 서울에서 진행 예정인 예술 창작 활동과 작품 제작, 발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예술인과 예술 단체의 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창작 활동을 촉진해 예술인의 성장을 도모한다. 지원 분야는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시각, 문학 등 기초예술 7개 분야이며, 활동 경력과 지원 목적에 따라 3개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 할 수 있다. 연극‧무용‧음악‧전통은 최대 4천만 원, 다원‧시각은 최대 3천만 원, 문학은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올해 처음 모집하는 청년예술지원, 원로예술지원은 예술지원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지원 대상을 확대하겠다는 취지의 ‘그물망 예술지원 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예술계 진입을 앞 둔 청년예술인의 ‘첫 발표 지원’을 통해 예술계 진입 문턱을 최소화하는 청년예술지원은 최대 1천만 원이, 원로예술인의 두 번째 예술 인생을 위한 활동지원을 장려하는 원로예술지원은 시상금 형태로 3백만 원이 지급된다.

 창작 공간 입주 공모는 분야별 예술가들의 작업실 지원을 통한 안정적인 창작 활동 지원을 목표로 한다. 금천예술공장은 시각예술 분야, 신당창작아케이드는 공예‧디자인 분야, 연희문학창작촌은 문학 분야, 서울무용센터는 무용 분야,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는 시각 분야 장애인 예술가를 대상으로 작업실을 지원한다.

 신청 접수기간은 오는 10월 4일부터 28일까지이며,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지원 가능하다. 단, 원로예술지원은 신청 접수기간이 오는 12월 5일부터 22일까지로 별도 운영한다. 창작 공간 입주 공모 역시 접수기간이 공간별로 상이하며,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는 “이번 지원 사업 통합 공모는 예술인의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조성하고 예술 생태계의 사각지대를 해소 하기 위해 개선 설계됐다”며, “한 달여 간 앞 당겨진 서울문화재단 예술 지원 시계로 예술가들의 활동 시기가 연중 내내 지속 되도록 하는 것은 결국, 서울시민의 문화 향유 확대로 이어지는 길”이라고 밝혔다.

 한편, 통합 공모에 대한 내용과 신규 사업에 대한 소개 등을 위한 사업설명회는 오는 10월 13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청 시민청 태평홀에서 진행된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Copyright ⓒ 진실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