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 발사

북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 발사

BBC News 코리아 2022-09-25 10:30:18 신고

3줄요약

북한이 한미 연합 해상훈련을 앞두고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6시 53분쯤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합참은 분석 결과 미사일이 고도 60km로 약 600km 비행했으며 속도는 약 마하 5(음속 5배)라고 밝혔다.

군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이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앞서 북한 신포 일대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준비 동향이 포착된 만큼 추가 도발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

이번 발사는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한반도 전개와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지난 23일 로널드 레이건호(CVN-76)를 비롯해 유도미사일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 62),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 52)으로 구성된 미 항모강습단이 부산에 입항했다.

한국 군은 이달 말 동해에서 로널드 레이건호와 연합 해상훈련을 벌일 계획이다. 훈련에는 원자력 추진 잠수함 아나폴리스함(SSN-760)도 참여한다.

북한의 이번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준 지난 6월 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8발을 한꺼번에 발사한 지 113일 만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로는 5번째 탄도미사일 발사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17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하며 무력 도발에 나섰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