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진단 후 얼마나 살 수 있을까? AI로 예측 가능

암 진단 후 얼마나 살 수 있을까? AI로 예측 가능

캔서앤서 2022-08-19 18:35:00 신고

앞으로 인공지능이 암 진단 후 얼마나 생존할 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려줄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권성훈 교수와 의대 문경철·박정환 교수 공동연구팀은 암 조직 속 세포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 환자의 생존율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연구팀은 암 조직 내의 면역 세포와 암 세포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해 암 세포 네트워크 그래프를 구성했다. /서울대
연구팀은 암 조직 내의 면역 세포와 암 세포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해 암 세포 네트워크 그래프를 구성했다. /서울대 제공

연구팀은 미국의 암 환자 5000명의 암 조직을 분석했다. 그 결과, 생존율이 높은 환자들에게 공통적인 특징이 나타났다. 바로 암 세포와 면역 세포의 거리가 비교적 가깝고, 세포들을 연결했을 때 특정한 패턴이 만들진다는 것. 

이에 연구팀은 암 세포와 면역 세포를 연결해 거리를 표시하는 그래프 일명 '암 세포 네트워크'를 그렸다. 연구진은 분석한 5000명 환자의 네트워크를 인공지능에게 학습시켰고, 그 데이터를 이용해 앞으로 다른 환자에 대해서도 생존율을 예측할 수 있는 딥러닝 모델을 개발했다. 기존에는 암의 투명도나 핵의 크기 등 모양만 보고 분석했는데, 그보다 더 정확성을 높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연구팀은 "세포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암의 위험도를 판단한 이번 모델이 암 진단 지표 발굴에 한 획을 그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ture Biomedical Engineering)'에 게재됐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