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장 "韓수학, 선진국 반열" 허준이 "기초학문 잘돼있는 사회 되길"

김의장 "韓수학, 선진국 반열" 허준이 "기초학문 잘돼있는 사회 되길"

연합뉴스 2022-08-19 12:51:30 신고

3줄요약

김의장 초청 국회간담회…수학 등 기초학문 지원방안 논의

특별강연 위해 연단 오르는 허준이 교수 특별강연 위해 연단 오르는 허준이 교수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학 교수 겸 한국고등과학원 석학교수가 13일 서울 동대문구 한국과학기술원 부설 고등과학원에서 특별강연을 위해 연단에 오르고 있다. 2022.7.13 dwise@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박형빈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과 한국계 최초 필즈상 수상자인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한국 고등과학원(KIAS) 수학부 석학교수가 19일 국회에서 오찬을 하고 수학을 비롯한 기초과학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성의 한계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수학의 새로운 지평을 활짝 열어준 허 교수의 열정과 노력에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며 허 교수의 필즈상 수상을 축하했다.

김 의장은 "허 교수의 수상으로 한국이 수학 분야에서도 선진국 반열에 올라선 것을 확인했다"며 "우리 국민과 학생들의 미래에 대한 도전과 자긍심을 높여준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만남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기초과학과 수학의 발전을 위해서 국회가 무엇을 도울 수 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눴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우리나라 교육이 항상 국민의 걱정을 받는 것은 너무 지나치게 단기입시 위주의 교육에 치우쳤기 때문"이라며 "기초학문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교육은) 자꾸 빈약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가 외국에서 공부할 때 보니 마지막 박사 학위 논문을 쓸 때 엄청 고생하더라"며 "자신이 쓴 논문의 기초를 이루는 가설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때 그 약한 기초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필즈상 허준이 교수, 국내 특별강연 개최 필즈상 허준이 교수, 국내 특별강연 개최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수학계 최고 권위상으로 평가받는 필즈상을 수상한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학 교수 겸 한국고등과학원 석학교수가 13일 서울 동대문구 한국과학기술원 부설 고등과학원에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2022.7.13 dwise@yna.co.kr

이에 허 교수도 "저는 지난 십수년간 여러 연구기관에 몸담으며 다양한 종류의 사람들과 함께 생각하는 경험을 쌓았다"며 "(이 자리가) 그러한 경험을 공유하고 특히 한국 사회에서 우리 교육과 연구가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했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허 교수는 "특히 수학자 입장에서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일을 할 때 가장 기초가 되는 언어는 수학이라고 생각한다"며 "수학을 충분히 가르치지 못하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문맹이 되는 것에 견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이) 사회 전반적으로 수학적 교양이 충분히 높아져서 모든 사람이 정확하고 깔끔하며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초적 학문이 잘 돼 있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 의장의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허 교수 외에도 최재경 고등과학원 원장, 금종해 대한수학회 회장 등 수학계 인사 4명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유기홍 교육위원장과 교육위 여야 간사인 국민의힘 이태규,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 등이 자리했다.

수학자 출신인 박경미 국회의장 비서실장도 함께했다.

gorious@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