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순방 앞둔 바이든, 유가·이란압박 두마리 토끼 잡을까

중동 순방 앞둔 바이든, 유가·이란압박 두마리 토끼 잡을까

연합뉴스 2022-07-06 02:48:18 신고

3줄요약

"참모 설득에 어렵게 사우디 방문 결정"…무함마드 왕세자와 만남 주목

'인권 중시' 정권과 상충…정치적으로 불리한 행보 분석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테헤란=연합뉴스) 이승민 특파원 = 이달 중순 중동 순방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와 관계 개선을 통해 유가 안정과 이란 압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의 사우디 방문 결정은 어려운 과정을 거쳐 성사됐다.

익명의 미국 관리는 바이든 대통령이 자말 카슈끄지의 암살 배후로 지목된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의 입지가 강화되는 것을 우려해 사우디 방문을 반대했었다고 전했다.

사우디 출신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2018년 10월 2일 혼인신고를 하려고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을 찾았다가 사우디 요원들에 의해 살해됐다.

사우디는 암살 가담자들을 처벌했지만, 서방국들은 그 배후로 무함마드 왕세자를 지목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집권 후 무함마드 왕세자를 '글로벌 왕따'로 만들겠다며 날을 세웠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치솟는 유가를 잡기 위해 사우디의 협력이 불가피해지자 미 행정부는 화해를 모색하는 행보를 보여왔다.

미국 관리는 국제유가 안정과 중동 내 이란의 영향력 억제를 위해서는 사우디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참모들의 수주에 걸친 설득 끝에 바이든 대통령이 마음을 돌렸다고 말했다.

사우디 실세 무함마드 왕세자사우디 실세 무함마드 왕세자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바이든 대통령의 최종 결정에는 이스라엘의 입김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내가 사우디에 가는 것과 관련해 이스라엘의 강한 입장이 있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사우디와 관계를 정상화하려는 이스라엘은 미국 대통령의 사우디 방문이 이런 노력에 힘을 더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과거 미국의 중재로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모로코, 수단 등 4개국과 '아브라함 협약'을 맺고 관계를 정상화했다.

이후에도 이스라엘은 더 많은 아랍 국가와 관계 개선을 추진해왔다.

이스라엘과 사우디의 관계가 개선할 경우 중동 내 이란을 압박할 수 있는 '장벽'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이란뿐만 아니라, 중국의 영향력 억제를 위해서도 사우디와의 관계 개선은 필수적이라는 게 외신들의 분석이다.

사우디 출신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사우디 출신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바이든 대통령은 13∼16일 중동 순방 때 이스라엘과 사우디를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다.

그는 사우디를 방문해 걸프협력회의(CC)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무함마드 왕세자와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나토 정상회의장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취재진에게 "확실하지 않지만, 사우디 국왕과 왕세자를 만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이는 더 큰 회담 가운데 일부로 진행될 것"이라며 거리를 뒀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무함마드 왕세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듯한 이번 방문에 대해 불편하게 보는 시각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사우디에 정통한 소식통은 이런 바이든 대통령의 거리 두기식 발언이 무함마드 왕세자 측근들에게 모욕적 감정을 느끼게 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바이든 대통령은 매번 '왕세자와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문제를 일으키는 발언"이라면서 "이런 태도로는 (사우디에) 어떤 부탁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내 인권 단체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왕세자를 만날 경우 인권을 미국 외교정책의 최우선에 두겠다는 약속과 충돌하는 것이라고 비판한다.

제프 머클리 등 민주당 상원의원 4명은 최근 바이든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이번 사우디 방문에서 인권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국제전략문제연구소 중동 담당인 존 알터만은 "바이든 대통령의 중동 순방은 핵심 동맹과의 관계 재조정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미국 내) 정치적으로는 바이든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logos@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