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하는 원숭이두창… 전문가들 "대응 느려서 억제 못해" 지적

확산하는 원숭이두창… 전문가들 "대응 느려서 억제 못해" 지적

머니S 2022-07-05 10:28:34 신고

3줄요약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원숭이두창 확산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 질병에 대한 통제력을 잃을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왔다. 확산 속도에 비해 대응이 지나치게 느리다는 지적이다.

자난 3일(현지시각) 미 정치매체 더힐에 따르면 전염병 및 공중 보건 전문가들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원숭이두창 발생에 너무 느리게 대응하고 있다며 현재의 상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전염병 대유행) 초기와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진단, 백신접종, 치료제 처방 등 원숭이두창에 대한 대응이 느려 질병을 억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하비 미 전국성병예방협력센터(NCSD) 이사는 "미국은 검사 간소화와 백신 제공, 치료제 접근 등에서 뒤처져 있다"며 "세 가지 영역 모두 느리고 관료적이며 이는 발병을 억제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존 앤드루스 조지워싱턴대 공중보건연구소 교수는 "원숭이두창에 대응하는 공중보건 체계가 과도하게 분열됐다. 원숭이두창이 코로나19만큼 전염성이 강하고 치명적이지 않은 것이 다행"이라고 말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전 세계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는 52개국에서 5783건 보고됐다. 미국에서는 30개 주에서 약 460건의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미국 정부는 원숭이두창 확산에 충분히 대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아시시 자 백악관 코로나19 대응조정관은 "국제사회는 원숭이두창에 대한 수십 년간의 경험이 있다. 이 질병이 어떻게 확산하는지 안다. 감염자를 찾아낼 검사 도구와 효과적인 백신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지난 1일 최근 유럽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3배 증가했다면서 긴급 조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한스 클루게 WHO 유럽 지역 국장은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의 약 90%가 유럽에서 발생했으며 유럽 지역 31개국에서 감염 사례를 확인했다"며 "원숭이두창이 지역을 넘어 자리잡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원숭이두창 감염 상황이 비상사태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조만간 입장을 재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WHO는 지난달 24일 원숭이두창에 대한 공중보건비상사태(PHEIC)를 선언하지 않기로 했다. WHO는 원숭이두창 확산 사례를 모니터링 한 뒤 다시 PHEIC 결정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국내 방역당국도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원숭이두창 확산 방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달 중 원숭이두창 치료제 테코비리마트 500명분을 도입할 예정이며 3세대 두창 백신 도입도 협의하고 있다.

테코비리마트는 두창 치료를 위해 개발된 항바이러스제다. 원숭이두창에도 효과를 보여 유럽의약품청(EMA)이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승인했다.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허가받은 제품이다. 성인과 몸무게 13kg 이상 소아에게 투여한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지난달 22일 "원숭이두창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 중 희망자들에게 보유하고 있는 2세대 백신을 활용해 접종할 계획이다. 3세대 백신 도입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백신 접종과 함께 현재 국내 활용 가능한 치료제(시도포비어, 백시니아면역글로불린) 100명분을 의료기관에 필요시 배포해 사용하도록 하고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테코비리마트 500명분을 7월 중 국내 도입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