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자심감 키워주는 책

글쓰기 자심감 키워주는 책

리드맘 2022-05-24 12:46:38 신고

‘글쓰기’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우리 아이들을 힘들게 하는 걸까요?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글쓰기 실력 향상을 위해 ‘글쓰기 방법’과 ‘글쓰기 종류’ 및 아이들의 글쓰기를 지도할 때 도움받을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초등 2~5학년 추천] 
공책 한 장 금방 채우는 초등 글쓰기 주제 
오늘은 뭐 쓸까?

‘글’을 쓰고 싶은데 종이와 마주 앉아 있으면 금방 주눅이 들고 어떤 글을 써야 할지 몰라 막막해 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이 분명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 단어’로 글쓰기 연습을 한 뒤 ‘질문’으로 글을 써보게 유도하고 앞에서 작성한 글들을 토대로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가볍게 하루에 한 페이지씩 쓰다 보면 어느새 스스로 ‘주제’를 찾고 긴 글을 쓰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초등 2~4학년 추천] 
만화로 시작하는 초등 글쓰기 1

‘글’을 쓰는 것도 힘든데 ‘독서’를 해야 글을 더 잘 쓸 수 있다니 너무한 현실이지요? 꼭 글로만 글쓰기를 배울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을 거예요.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학습만화의 형식으로 ‘글쓰기 능력’을 키워줍니다. 거부감 없이 책을 읽으며 글쓰기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초등 전 학년 추천] 
마음 튼튼 감사 일기

그냥 쓰는 일기가 아니라 하루에 있었던 일들 중 ‘좋은 일, 감사한 일’을 쓰는 일기장입니다.

하루를 돌아보며 작은 것에서도 감사함을 찾을 수 있도록 긍정적인 마음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며, 글쓰기 또한 무리하지 않도록 아주 짧고 간단하게 쓸 수 있게 구성돼 있어요. 중간중간 그림을 그리거나 상장을 만드는 등 다른 활동도 할 수 있게 돼 있어 쉽게 끝낼 수 있으면서 ‘오늘도 글을 썼다’라는 성취감까지 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부모 추천도서] 
초등 매일 글쓰기의 힘 
글 잘 쓰는 아이가 왜 공부도 잘할까?

초등 수업에서 가장 많은 활동은 ‘읽기와 쓰기’이고, 고학년이 될수록 쓰기의 비중이 크게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쓰는 습관이 안 돼 있는 아이들은 학교생활이 고달파진다고 하는데요. 이 책은 우리 아이의 ‘생각하는 힘’ 과 ‘쓰는 힘’을 길러줄 수 있는 진심 어린 조언과 학년별 글쓰기 가이드라인을 알려줍니다. 

“초등 글쓰기의 목표는 잘 쓰는 게 아니라 쓰는 겁니다. 뭐라도 매일 쓰고 있다면 일단 성공입니다.(본문에서)”

글 잘 쓰는 아이가 왜 공부도 잘하는지, 매일 쓰는 습관은 어떤 식으로 해야 길러줄 수 있는지 부모를 위한 꿀팁이 가득한 책이라 추천해 드립니다.
 

[부모 추천도서] 
내 아이를 위한 
30일 인문학 글쓰기의 기적

“스스로 자기 삶을 주도하며 제대로 살기 위해서는 글쓰기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언제가 될지 모르는 막연한 그 언젠가를 기다리게 만드는 것이 아닌 ‘30번의 필사, 30번의 질문, 30개의 단어’를 통해 30일이면 글쓰기 능력을 충분히 기를 수 있다고 현실적인 희망을 주는 책입니다. 

결국 글쓰기 또한 삶의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스스로 자기 삶을 주도해 근사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임을 알려주며 차근차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글쓰기 자심감 키워주는 책 ⓒ픽사베이
글쓰기 자심감 키워주는 책 ⓒ픽사베이

크게 칭찬받은 ‘성공 경험’이 있는 아이는 긍정적인 시선으로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가 끄적인 그 어떤 짧은 글이라도 오늘 하루는 이유 없이 글을 쓴 행동 자체를 칭찬해 주는 건 어떨까요?  결국 ‘글쓰기’는 아이와 부모 모두를 성장시킬 것이라는 건 분명하니까요. 

아이와 부모 모두를 다독이며 차근차근 따라올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는 책들로 소개해 드렸으니 꼭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글 = 김지은
교보문고 어린이 도서 대표MD이자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 아동독서지도사 1급, 자기주도학습지도사 1급, 공부방 지도사 1급, 방과후 돌봄교실 지도사 1급, 아동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힐링 육아 에세이, 공감언론 리드맘/ 보도자료 press@leadmom.com

 

 

Copyright ⓒ 리드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