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박지현 "불체포특권 폐지 찬성"…'방탄 논란' 선긋기

이재명·박지현 "불체포특권 폐지 찬성"…'방탄 논란' 선긋기

연합뉴스 2022-05-19 20:30:45 신고

3줄요약
이재명·박지현 대화 이재명·박지현 대화

(인천=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열린 인천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2.5.19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19일 자신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가 '검찰 수사 방탄용'이라는 여권의 비판에 대해 '불체포특권 폐지'를 주장하며 맞대응을 이어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을 주장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불체포특권을 무슨 주장을 하냐. 의원들의 면책·불체포특권이 너무 과하다"며 "제가 무슨 죄를 지었다고 불체포특권을 활용해야 하냐"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분명히 면책·불체포 특권, 국회의원·정치인 특권을 내려놓자고 하는 데에 반대하는 것 아니죠'라는 이어진 질문에 재차 "당연하다. 100% 찬성한다"며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정해서 추진하라. 저희는 100%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어 "제 평소 지론인데 '빈총' 겨누는 데 방탄이 왜 필요하냐"고 반문했다.

이 위원장의 이 같은 주장은 보궐선거 출마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대장동 의혹 등에 대한 수사망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여권의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그는 전날에도 한 방송에서 "진짜 방탄이 필요한 건 국민의힘"이라고 응수했다. 지난 11일 선대위 출범식 후에도 "자꾸 방탄, 방탄하는데 여러분은 물도 안 든 물총이 두려우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자신했다.

같은 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이 위원장과 한목소리를 내며 힘을 싣는 모양새다.

박 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이재명 후보가 지금 죄가 없는데 왜 체포를 두려워하겠느냐"며 "이 후보도 이제 어제 말한 거 보니까 불체포특권 폐지에도 흔쾌히 동의했고 저도 기꺼이 동의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현행법에서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을 삭제하자고 언급한 뒤 "그런데 사실 국민의힘은 이 법안을 당론으로 채택하지 못할 것"이라며 "불체포특권이 사라지는 데에 반대할 분들은 그쪽에 훨씬 더 많을 것 같다"고 꼬집었다.

binzz@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