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임영웅 '뮤뱅' 2위 논란 해명…"방송 無·선호곡 분산" [공식입장 전문]

KBS, 임영웅 '뮤뱅' 2위 논란 해명…"방송 無·선호곡 분산" [공식입장 전문]

엑스포츠뉴스 2022-05-18 19:20:00 신고

3줄요약

(엑스포츠뉴스 하지원 기자) ‘뮤직뱅크’ 측이 가수 임영웅이 '방송 횟수 점수' 0점을 받아 2위를 차지한 것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18일 KBS 2TV ‘뮤직뱅크’ 한동규 CP는 KBS 시청자권익센터에 올라온 ‘뮤직뱅크’ 순위 기준을 밝혀 달라는 청원에 답변을 남겼다.

청원 내용에는 "'뮤직뱅크' 순위기준 방송 횟수만 많으면 상주는 프로그램인지, 순위 기준에 방송 횟수가 차지하는 비율이든지 정확하고 공정하게 밝혀 달라. 도저히 믿고 볼 수 없는 방송에 경악한다. 차라리 가수 소속사 보고 준다고 해야 할듯"이라며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앞서 13일 방송된 '뮤직뱅크'에서는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와 르세라핌의 '피어리스(FEARLESS)'가 1위 후보에 오른 가운데, 르세라핌이 1위를 차지했다. 

임영웅은 음반점수 5885점, 디지털 음원점수 1148점으로 르세라핌을 크게 앞섰지만 '방송 횟수 점수' 0점을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앨범 판매량, 음원사이트 순위 등에서 압도적인 성적을 기록한 임영웅이 '방송 횟수 점수'로 인해 1위를 놓치자 '뮤직뱅크' 점수 산정 방식에 대한 불만이 제기된 바 있다.

한동규 CP는 “뮤직뱅크 K-차트 집계 방식은 뮤직뱅크 홈페이지에 공지된 바와 같이 ‘디지털음원(60%)+방송횟수(20%)+시청자선호도(10%)+음반(5%)+소셜미디어(5%)’로 구성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각 방송사의 음악 순위 프로그램들도 자체 기준에 부합하는 집계방식을 적용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점수 산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각종 외부 전문기관의 데이터를 활용해 점수 집계 및 순위를 결정하고 있으며, 순위 결과를 확정하기 전 데이터를 재확인하는 등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동규 CP는 "이번 순위의 집계기간은 ‘2022.5.2 ~ 2022.5.8.’이다. 해당 기간, 집계 대상인 KBS TV, 라디오, 디지털 콘텐츠에 임영웅 님의 곡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방송되지 않았으며 ‘KBS 공영미디어연구소’에서 KBS국민패널 17,6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가요 선호도’조사에서도 해당 곡은 응답률 0%의 결과가 나왔다”라고 데이터 결과를 밝혔다.

나아가 “이는 임영웅 님의 다른 곡 ‘이제 나만 믿어요’,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각각 2.63%, 2.52% 응답률을 기록하여 선호곡이 분산된 결과로, 개별 곡을 단위로 순위를 집계하는 ‘뮤직뱅크’에서는 해당 곡이 점수를 받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라고 전했다.

한동규 CP는 “저희 제작진은 앞으로도 가수분들의 활약과 시청자 여러분의 사랑이 충실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점수 산정 방식을 더욱 세심하게 고민하겠다”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다음은 한동규 CP 답변 전문.

안녕하세요. 뮤직뱅크팀 입니다. 먼저 저희 뮤직뱅크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뮤직뱅크 k-차트 집계 방식은 뮤직뱅크 홈페이지에 공지된 바와 같이 <디지털음원(60%)+방송횟수(20%)+시청자선호도(10%)+음반(5%)+소셜미디어(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각 방송사의 음악 순위 프로그램들도 자체 기준에 부합하는 집계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뮤직뱅크는 점수 산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각종 외부 전문기관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점수를 집계하고 순위를 결정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 뮤직뱅크 제작진은 순위 결과를 확정하기 전, 데이터를 재확인하는 등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순위의 집계기간은 <2022.5.2 ~ 2022.5.8.>입니다. 해당 기간, 집계 대상인 KBS TV, 라디오, 디지털 콘텐츠에 임영웅 님의 곡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방송되지 않았으며 <KBS 공영미디어연구소>에서 [KBS국민패널] 17,6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가요 선호도>조사에서도 해당 곡은 응답률 0%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임영웅 님의 다른 곡 <이제 나만 믿어요>,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각각 2.63%, 2.52% 응답률을 기록하여 선호곡이 분산된 결과로, 개별 곡을 단위로 순위를 집계하는 <뮤직뱅크>에서는 해당 곡이 점수를 받지 못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저희 제작진은 앞으로도 가수분들의 활약과 시청자 여러분의 사랑이 충실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점수 산정 방식을 더욱 세심하게 고민하겠습니다.

2022년 5월 13일 금요일, 200명이 넘는 스텝들이 임영웅 님의 무대를 멋있게 꾸미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 무대에 부응하는 멋진 곡과 노래로 진가를 보여주신 임영웅 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무대로 보답하는 뮤직뱅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능센터 1CP 한동규

사진=KBS 2TV 방송화면, 엑스포츠뉴스 DB


하지원 기자 zon1222@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