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EU 업체, 러 가스대금 제재 위반 없이 지불 가능"

[우크라 침공] "EU 업체, 러 가스대금 제재 위반 없이 지불 가능"

연합뉴스 2022-05-17 01:39:01 신고

3줄요약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역내 업체들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위반하지 않고 러시아 가스 구매 대금을 어떻게 지불할 수 있는지에 대한 최신 지침을 내놨다고 로이터 통신이 16일(현지시간) 전했다.

EU 집행위는 지난 13일 회원국들과 공유한 최신 지침에서 EU 제재는 업체들이 지정된 은행에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막지 않으며 기존 계약서에서 합의된 통화로 러시아 가스 구매 대금을 지불하고 해당 통화로 거래가 완료됐다고 신고하는 한 업체들은 러시아 가스 대금을 지불할 수 있다고 확인했다.

EU 업체들이 러시아 국영 가스 수출업체 '가스프롬'과 맺은 공급 계약의 대부분은 유로나 달러로 돼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달 EU 회원국 등 비우호국 구매자들이 4월 1일부터 러시아 가스 구매 대금을 러시아 통화인 루블화로 결제하도록 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다만 실제 결제에 있어서는 외국 구매자들이 러시아 국영 가스 수출업체 '가스프롬'의 금융부문 자회사인 '가스프롬방크'의 외화 계좌로 유로화를 송금하면 가스프롬방크가 이 유로화를 루블화로 환전해 가스프롬에 지급하는 방식을 허용했다.

러시아는 같은 달 가스 공급 대금의 루블화 결제를 거부했다면서 폴란드와 불가리아에 대한 가스 공급을 중단했다.

일부 EU 회원국과 대규모 수입 업체들은 계속해서 러시아 가스를 구매할 수 있는 것인지 EU 집행위가 좀 더 명확히 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EU 집행위는 기업들이 가스 대금을 루블화로 결제하라는 크렘린궁의 요구와 관련해 EU 제재 하에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블룸버그는 이번 지침은 업체들이 가스프롬방크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막지 않은 것이라고 전했다.

kj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