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망 개선 박차, 中企 스마트공장 도입 수월해지나

5G망 개선 박차, 中企 스마트공장 도입 수월해지나

금강일보 2022-05-16 19:01:50 신고

3줄요약

사용자들에게 적잖은 답답함을 선사했던 5G망 개선으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도입에 속도가 붙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윤석열정부가 오는 2026년까지 5G 주파수 대역을 확장·확보하고 사업체용 이음 5G 공급을 늘릴 예정이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5G망 확대는 물론 구독형 스마트공장 지원 등 추가적인 지원도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현재 국내에선 3.5㎓ 대역만으로 5G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원활한 28㎓ 서비스를 위해서는 3.5㎓ 서비스보다 기지국을 훨씬 더 촘촘하게 구축해야 하지만 미흡한 게 현실이다. 산업계와 소비자들이 5G 기지국을 늘려야한다는 비판을 쏟아냈으나 유관기관들은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 같은 비판이 지속적으로 나오자 윤석열 정부는 최근 ‘110대 국정과제’를 발표, 차세대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우선 5G·6G 등 네트워크 인프라 확충을 주요 정책 과제로 선정했다. 2024년까지 농어촌 등 5G 전국망을 구축하고 오는 2026년까지 5G 주파수를 기존 대비 2배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이 공장과 건물 등에 자체 구축해 활용하는 이음 5G 확산 정책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통신 장애를 대비해 각 통신사가 보유한 와이파이를 개방하는 재난 와이파이를 통해 국민 통신 서비스 지속성도 확보한다. 5G 기반 와이파이망을 추가 구축해 현재보다 10배 빠른 무선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지역·건물 기반의 5G 특화망 확산 등 5G 망 고도화 방안과 건물 신축 시 구내 통신 설비에 광케이블 설치 의무화, 시내전화 보편적 역무 제공 방식에 광케이블 기반 인터넷전화(VoIP) 허용 등의 정책도 추진한다.

기업들은 5G 망 추가 구축을 통한 스마트공장 도입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대전 대덕구 한 제조업체 대표는 “현재 스마트공정을 도입하면 공정률 손해가 더 큰 걸로 안다. 5G속도 지연이 발생하면서 정해진 공정에 잼(jam)이 걸려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추가적인 기술을 투입해 일부 보완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불확실성이 큰 게 사실이었다. 5G나 6G 망이 안정화된다면 스마트공장에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 같다”고 기대했다.

일각에서는 스마트공장 안착을 위해 인터넷·통신망 인프라 구축과 함께 정책적인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준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장은 “5G망이 안정화되더라도 자본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중소기업 특성상 투자금을 쪼개 스마트공정 기술을 자력으로 도입하는 것은 리스크가 크다. 통신사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공정 시스템을 기간별로 제공하는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지원 등을 병행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