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윤재순, 해임해야” vs 이준석 “탁현민도 사과했는데”

박지현 “윤재순, 해임해야” vs 이준석 “탁현민도 사과했는데”

이데일리 2022-05-16 09:55:3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성상납 의혹에 대한 징계를 촉구한 데 이어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 해임을 거론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박 위원장은 15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성폭력범죄 해결에는 여야가 없다”라며 “물타기가 아니다. 여야 모두 정치권 성범죄 해결에 나서자는 것이다. 여야 모두 뼈를 깎는 각오로 성폭력에 무관용 원칙을 도입해야 한다. 공직자로서 최소한의 자격을 갖추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성폭력 사건을 덮는다면 물타기겠지만, 저는 민주당의 성폭력 범죄를 덮을 생각도, 선거 때라고 징계를 미룰 생각도 전혀 없다”라며 “박완주 의원, 최강욱 의원 사건을 비롯해서 우리 당에 접수된 모든 성폭력 범죄를 예외 없이, 은폐 시도와 2차 가해까지 엄중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당내외에서 성폭력 범죄에 사과할 때냐며 지방선거에 집중하라는 비판을 하고 있다. 무엇을 우려하시는지 잘 알고 있다”라면서 “하지만 선거는 반복된다. 그리고 선거만큼이나 성폭력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개인의 인격과 존엄이 파괴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선거만큼 중요하다. 사람이 먼저다”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만약 성범죄가 발생해 지방선거에 피해가 간다 해도, 그건 가해자 탓이지 피해자 잘못이 아니다. 발생한 사건을 처벌하지 않고, 없는 것처럼 쉬쉬하는 것이 오히려 국민들께 외면받고 선거참패를 부르는 지름길이라는 점도 분명히 말씀드린다”라며 “우리는 대선에서 심판을 받았다. 국민들이 민주당의 성찰과 변화를 명령했다. 선거에 이기려면 국민의 명령을 따라야 한다. 힘들고 고통스럽더라도 우리가 달라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성들의 용기가 필요하다. 피해사실을 밝혀 정치권부터 성폭력 없는 청정지대로 만들어 가야 한다”라며 “내부고발자라는 비난, 2차 가해에 대한 두려움, 잘 알고 있다. 제가 방패막이가 되겠다. 피해자들이 진실을 밝혔을 때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겠다. 진실을 밝히는 일에 피해를 감수하는 용기를 필요로 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께도 요청드린다. 성폭력 범죄를 없애는 일에는 민주당, 국민의힘, 정부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여야 할 것 없이 성폭력 범죄에 적극적으로 맞서야 한다”라며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성폭력 전과가 있는 대통령실 비서관 임명에 대해 사과하시고 해임하셔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은 성폭력적인 신체 접촉과 언행으로 두 번이나 경고를 받았다. 또 윤재순 비서관은 자신의 시집에 지하철 전동차가 ‘사내아이들의 자유가 보장된 곳’이라며 지하철 성추행 행위를 구체적으로 묘사한 시를 실었다. 그것은 문학이라 할 수 없는 정말 끔찍한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비서관들을 임명한 윤석열 대통령은 정작 아무런 말도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묻고 싶다. 윤 대통령께서도 윤재순 비서관과 같은 인식이신가? 총무비서관은 성폭력 예방 교육을 비롯해 비서실 인사를 총괄하는 자리다. 국민을 위해서라도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용납해서도 안 되는 인사”라며 “성폭력과의 전쟁은 여야의 문제가 아니다. 젠더 간 다툼도, 선거전략도 아니다. 야만과 문명의 전쟁, 차별과 평등의 전쟁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이제 어느 편에 서시겠나? 저는 문명과 평등, 그리고 국민의 편에 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 비서관은 2002년 11월 출간한 시집의 ‘전동차에서’라는 제목의 시에 “전동차에서만은 짓궂은 사내아이들의 자유가 그래도 보장된 곳이기도 하지요”, “풍만한 계집아이의 젖가슴을 밀쳐 보고 엉덩이를 살짝 만져 보기도 하고 그래도 말을 하지 못하는 계집아이는 슬며시 몸을 비틀고 얼굴을 붉히고만 있어요” 등의 구절을 넣어 논란을 빚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윤 비서관은 국민들에게 충분히 사과하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라는 입장이다.

이준석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윤 비서관이 시인으로 활동하면서 했던 여러 표현은 지난 20여 년간 바뀐 현재 기준으로 봤을 때 일반적인 국민들의 시각과 큰 차이가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탁현민 (의전)비서관도 과거 ‘남자마음설명서’라는 책에서 서술한 내용이 부적절했던 점을 인정하고 사과했던 일이 있다”며 “윤 비서관은 시인으로 활동하며 썼던 여러 표현에 대해 국민들에게 충분히 사과하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