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여파에 신규 확진 7천명대…새 방역체계 조만간 시행할 듯(종합)

오미크론 여파에 신규 확진 7천명대…새 방역체계 조만간 시행할 듯(종합)

데일리안 2022-01-22 14:34:00 신고

오미크론 이번주 50% 돌파 전망…2월 초중순 신규확진 2만명대 전망

광주·전남·평택·안성에 26일부터 새 조치…PCR 검사 고위험군에 집중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로 입국한 외국인들이 검역대를 통과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로 입국한 외국인들이 검역대를 통과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22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섬에 따라 이달 안으로 새 방역체계가 전국적으로 가동될 전망이다.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확진자가 이른 시간 안에 '더블링'(기존의 배 이상 늘어나는 현상)이 되는 등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 있어 이달 안에는 오미크론 대책이 전면 시행 일정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6일 광주·전남·평택·안성 4곳에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새로운 검사·진료 체계를 적용한 후 오미크론 확산세를 지켜보며 전국 적용 시점을 결정할 예정이다.


새 체계에서는 PCR 검사가 지역에 상관없이 고위험군에 주로 쓰이고, 경증 확진자는 동네 병·의원에서 외래 진료와 처방을 받고 재택치료에 들어간다.


구급차는 중증·응급환자에게 주로 제공되고, 무증상·경증환자는 자차 및 방역택시를 활용해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먹는치료제는 경증·중등증의 성인이나 체중 40㎏ 이상의 12세 이상 소아·청소년에게 처방되며, 역학조사도 확진자가 인적 사항과 접촉자 등을 스스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문가들은 확진자 급증 추세가 이어지더라도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기까지는 2∼3주가 걸리는 만큼 정부가 동네 병·의원 진료 참여, 환자 이동, 재택치료, 행정지원 등을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책을 전국에서 전면 실시하기에 앞서 오미크론이 이미 우세종이 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곳에서 26일부터 선제 대응에 들어간다. 이들 지역에서는 '고위험군'만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고위험군이란 ▲ 확진자 밀접접촉으로 분류된 역학 연관자 ▲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사람 ▲ 신속항원검사 양성 확인자▲ 60대 이상 등이다.


이는 위중증·사망 확률이 높은 고령자 등에게 검사 정확도가 높은 PCR 검사를 집중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조치다.


그 밖의 유증상자 등 검사 희망자는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집 근처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후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 신속항원검사는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검사 결과를 몇 분 내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방역패스' 적용 시설에 입장할 때 필요한 음성확인증명서도 신속항원검사를 기반으로 발급된다. 기존에는 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온 경우만 인정했지만, 광주 등 4곳에서는 선별진료소나 의료기관에서 실시한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는 경우에도 증명서를 발급해준다.


정부는 일부 지역에 대한 선제 조치 외에, 백신접종을 완료한 확진자의 격리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는 방안을 26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또 먹는치료제 투약을 활성화하기 위해 투약 기준을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하고,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에서도 치료제를 쓸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7009명으로 작년 12월 22일(7454명) 이후 한 달 만에 다시 7000명대로 올라섰다.


7000명은 정부가 3T(검사·추적·치료) 중심의 기존 방역체계를 중환자·사망자 관리 중심의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전환하는 기준점으로 제시한 수치로, 오미크론이 우리나라에서도 델타 변이를 제치고 우세화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의 분석에 따르면 오미크론은 감염자 1명이 타인 5∼9명을 감염시킬 수 있을 정도로 전파력이 강하다.


내주에는 7000∼8000명대, 2월 초중순에는 2만명대의 신규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대확산시 하루 10만명이 감염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