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윤석열 '도청 일화'에 "늘 사찰하니 도청에 민감한 것"

추미애, 윤석열 '도청 일화'에 "늘 사찰하니 도청에 민감한 것"

이데일리 2022-01-21 11:03:02 신고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석동현 전 서울동부지검장이 자신의 책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도청 관련 일화를 소개해 논란인 가운데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늘 사찰하는 쪽이 도청에 민감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사진=뉴시스
추 전 장관은 2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앞서 석 전 지검장은 최근 펴낸 책 ‘그래도, 윤석열’에서 과거 윤 후보가 총장 재직 중이던 시절 통화를 하던 중 자신이 ‘도청이 의심된다’고 말했던 일화를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윤 후보는 “들으려면 들으라고 해”라고 답했다는 것이 석 전 지검장 주장이다.

이에 대해 질문을 받은 추 전 장관은 “그게 도대체 누가 그렇게 그런다는 거냐”며 이야기 자체에 불쾌감을 표한 뒤 “그냥 자기들끼리 사실은 저를 겨냥하는 건가. 그러면.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모르겠다. 책에서 무슨 황당한 얘기를 하는 거냐”며 거듭 석 전 지검장 태도에 불만을 표하면서도 “사법부 사찰한 그 집단이 바로 대검인데 사찰을 어떻게 하는지 그걸 잘 알고 있는 집단이 도청 기술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 전 장관은 “사찰 되면 핸드폰이 어떻게 되는지 알기 때문에 핸드폰을 강물에 던지거나 버렸다든가 핸드폰이 압수수색 되더라도 비번도 안 가르쳐주고 하는 쪽이 늘상 도청을 하거나 도청에 대해서 민감한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이는 수사 선상에 오른 뒤 스마트폰 비밀번호 공개를 거부해 경찰이 이스라엘 기술팀에 해제 청탁까지 한 한동훈 검사 사례를 에둘러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추 전 장관은 “그런 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적법절차를 강조하고 검사로 하여금 인권감독관이 되라 하는 것이 바로 문민장관이다. 문민장관을 향해서 들으라고 도청한다는 식으로 책에 썼다면 상당히 문제적인 검사 출신”이라며 거듭 석 전 지검장을 비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