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소품 취급하다니"…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의혹

"동물을 소품 취급하다니"…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의혹

머니S 2022-01-20 08:39:15 신고

동물자유연대가 KBS 1TV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의 동물학대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19일 동물자유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1일 방송된 ‘태종 이방원’ 7화에서 나온 낙마 장면에 대해 동물 학대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성계(김영철 분)가 말을 타고 가다가 낙마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해당 장면에서 말의 몸체가 90도로 들리며 머리부터 바닥으로 고꾸라졌는데 이 부분이 동물 학대라는 것.

동물자유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해당 방송에 출연한 말이 심각한 위해를 입었을 수 있다는 점에 큰 우려된다”며 “말의 현재 상태 공개와 더불어 해당 장면이 담긴 원본 공개”를 촉구했다.

이들은 “KBS ‘방송 제작 가이드라인’의 윤리 강령을 살펴본 결과 동물에 대한 언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자연이나 야생동물을 촬영할 때 주의해야 할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규정만 있을 뿐 ‘동물 배우’의 안전이나 복지에 대한 고려는 전무하다”고 꼬집었다.

동물자유연대는 “동물 복지에 대한 인식 성장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최근에는 동물이 등장해야 할 장면을 컴퓨터 그래픽이나 더미 사용으로 대체 가능하다. 그러나 방송계에서는 여전히 실제 동물을 이용해 촬영하는 경우가 많아 동물을 도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공영방송인 KBS에서 방송 촬영을 위해 동물을 ‘소품’ 취급하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부끄러운 행태”라면서 “KBS 윤리 강령에 방송 촬영 시 동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실질적 규정을 마련하고, 동물이 등장하는 방송을 촬영할 때에는 반드시 동물 안전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