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본 의원 야스쿠니 집단 참배에 "반성 않는 잘못된 태도"

중국, 일본 의원 야스쿠니 집단 참배에 "반성 않는 잘못된 태도"

연합뉴스 2021-12-07 17:43:01 신고

일본 여야 의원들, 2년 2개월 만에 야스쿠니 집단 참배 일본 여야 의원들, 2년 2개월 만에 야스쿠니 집단 참배

(도쿄 교도=연합뉴스) 7일 일본 여야 의원들이 2년 2개월 만에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집단 참배했다. 초당파 의원 모임인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의 오쓰지 히데히사 회장(왼쪽 두번째)을 비롯한 이 모임의 회원들이 참배를 위해 걸어가는 모습.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은 7일 일본 국회의원들이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집단 참배한 것에 대해 단호히 반대한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일본이 야스쿠니 신사에 무릎을 꿇는 것은 도대체 무슨 의도냐"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 초당파 '다 함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여야 의원 99명(중의원 68명·참의원 31명)은 이날 오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자오 대변인은 "이것은 반성하지 않는 잘못된 태도를 반영하는 것"이라며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은 중일 4대 정치문건 원칙을 지키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아시아 이웃 나라와 국제사회의 믿음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중일 4대 정치문건은 1972년 수교 때 발표한 중일공동성명, 1978년 양국 외교장관이 서명한 중일 평화우호조약, 1998년 양국이 발표한 '중일 평화와 발전의 우호협력 동반자 관계 수립 노력을 위한 공동선언', 2008년 양국 정상이 서명한 '중일 전략적 호혜관계 전면 추진에 관한 공동성명'을 말한다.

jkh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