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카니발 등 리콜 받으세요”… 20개 차종 33만대 제작결함

“쏘나타·카니발 등 리콜 받으세요”… 20개 차종 33만대 제작결함

머니S 2021-10-28 08:01:28 신고

쏘나타·카니발을 비롯한 20개 차종 33여만대의 자동차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 된다.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기아, 볼보자동차코리아, 기흥인터내셔널, 명원아이앤씨, 허스크바나모터싸이클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0개 차종 32만7598대가 리콜 대상이다.

현대자동차, 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쏘나타, 카니발 등 4개 차종 31만7902대는 방향지시등 제어 소프트웨어(SW) 설계 오류가 확인됐다. 이로 인해 좌측 방향지시등을 작동하면 우측 방향지시등이 일시적으로 점멸되는 현상이 보였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팰리세이드 4366대는 제조 공정 중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내부로 엔진오일 등이 유입돼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 스펀지 현상과 밀림 현상이 나타났다. 스펀지 현상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압력이 생기지 않고 페달이 쑥 들어가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S60 등 4개 차종 4357대는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나타났다.

기흥인터내셔널(유)에서 수입, 판매한 맥라렌 570S 등 5개 차종 196대는 연료호스의 내구성 부족으로 호스가 손상됐다. 이로 인한 연료가 누유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명원아이앤씨에서 제작,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플레타 LS1 이륜 차종 471대도 리콜 대상이다. 해당 차종은 배터리와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사이의 통신 오류로 탈착형 배터리 소진 뒤 고정형 배터리 사용으로 자동 전환 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나타났다.

허스크바나모터싸이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허스크바나 VITPILEN 701 등 5개 이륜 차종 306대는 클러치 내 부품(클러치 슬레이브 실린더 개스킷) 내구성 부족으로 손상됐다. 이로 인한 오일 누유로 주행 중 기어 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는 각 업체의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 받을 수 있다. 해당 업체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각 업체에 비용 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 중이다. 누리집에서 차 번호 및 차대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차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 등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