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결국 인앱 외 결제수단 안내 금지조항 삭제

애플, 결국 인앱 외 결제수단 안내 금지조항 삭제

게임메카 2021-10-25 16:26:56 신고

▲ 애플 로고 (사진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애플이 구글에 이어 인앱결제 관련 조항을 일부 변경함으로써 외부 결제에 대한 제재를 살짝 풀었다. 지난 9월 있었던 국내 ‘ 구글 갑질 방지법(앱마켓 사업자의 인앱결제 강제 등을 방지하기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통과,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미 오클랜드 연방법원이 애플의 인앱결제 조항을 경쟁에 반하는 행동이라 판결했던 것이 개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은 지난 22일, 자사 개발자 사이트를 통해 앱스토어 심사 지침을 일부 수정했음을 밝혔다. 개발자가 이용자 정보를 활용해 인앱결제를 제외한 다른 결제수단을 안내하는 것을 금지한 조항을 삭제한 것이다. 앱 내에서 수집한 이메일이나 전화번호 등 소통창구를 통해 외부 결제 시스템을 이용자에게 안내할 수 있는 편의성이 증가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단, 애플은 이와 관련해 ‘개인 데이터 공개 여부는 이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지침을 추가했다. 혹시 모를 이용자 데이터 무단 접근 및 악용 행위를 방지하겠다는 내용이다. 전체적으로 이번 수정안은 독점 기업이라 평가받았던 애플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 긍정적 반응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반쪽짜리 개정안이라는 쓴소리도 나오고 있다. 외부 결제 안내 편의성은 증가시켰지만 아직 앱 내 외부 결제 자체는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전히 앱 스토어에 등록된 앱 내에서는 애플 자체 인앱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야만 하고, 다른 결제 시스템은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