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픽 쌤과 함께' SLBM 잠수함,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인가?

'이슈 픽 쌤과 함께' SLBM 잠수함,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인가?

미디어리퍼블릭 2021-10-24 17:16:50

[사진출처=KBS]출처 
[사진출처=KBS]출처 

[미디어리퍼블릭 = 신미희 기자] 2021년 9월 15일, 우리나라는 SLBM,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7번째다.

그에 앞선 8월 13일에는 설계부터 건조까지 모두 국내에서 독자 설계·건조한 첫 번째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이 취역했다. 우리나라 최초로 SLBM이 탑재된 3,000톤급의 잠수함이다.

24일(일) 방송되는 <이슈 픽 쌤과 함께> 에서는 문근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가 SLBM 잠수함,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SLBM 발사 성공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현대 해상전력의 핵심으로 불리는 첨단 잠수함에 대한 이야기부터 승조원들의 생생한 잠수함 내부 생활 모습까지. 32년 해군 생활 중 22년을 잠수함 분야에 근무한 문근식 교수(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에게 들어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 SLBM 발사 성공

지난 9월, 도산안창호함에서 발사한 SLBM은 400km를 비행해 목표지점에 정확히 명중했다. SLBM(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은 수중의 잠수함에서 발사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날아올지 예측하기 어려워 전장의 판도를 뒤엎을 수 있는 ‘게임 체인저’라 불린다.

은밀한 잠수함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오늘날의 바다 속, 뛰어난 능력의 승조원들, 그리고 독자 건조한 국산 잠수함부터 SLBM 발사 성공까지 대한민국은 명실공히 잠수함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잠수함 전력에 총력을 기울이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현존하는 가장 위협적인 핵무기 운반수단인 SLBM의 핵심기술부터 앞서가는 대한민국 잠수함 기술의 현주소를 알아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 현대 해상전력의 핵심은 잠수함 ① 디젤 잠수함

잠수함은 추진 방식에 따라 재래식 내연기관과 축전지를 사용하는 디젤 잠수함과 원자로를 사용하는 핵 추진 잠수함으로 나뉜다.

디젤 잠수함이 전장의 주역으로 본격 등장한 건 1차 세계 대전 때였다. 독일은 U-보트 35척으로 연합국과 중립국 선박 5,000척 이상을 침몰시키며 그 위력을 선보였다. 과거에는 뛰어난 가성비와 위력을 보여준 디젤 잠수함이지만 한 가지 치명적인 한계를 가진다. 바로 엔진 가동을 위해 수시로 물 위로 올라와야하기 때문에 잠항 시간이 짧다는 것이다.

# 현대 해상전력의 핵심은 잠수함 ② 핵 추진 잠수함

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선제 핵 개발을 우려한 아인슈타인의 아이디어로 미국은 원자폭탄을 만드는 비밀 프로젝트인 맨해튼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추진체계 원자로가 개발되었고 동력원이 원자로인 최초의 핵 추진 잠수함, 노틸러스 함이 탄생하였다.

디젤 잠수함과 달리 수중 무제한 작전이 가능한 핵 추진 잠수함은 속력에서도 비교할 수 없는 우월함을 자랑한다. 지구 한 바퀴를 도는 데 디젤 잠수함이 140여 일이 걸린다면, 핵잠수함은 40일이면 충분하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 한국 잠수함의 미래, 핵 잠수함은 필요한가?

현재 잠수함 운용국가 41개국 중, 핵 추진 잠수함을 보유한 국가는 총 6개국에 불과하다. 세계적으로 핵 원료의 군사적 사용과 확산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랜 기간 SLBM과 핵 추진 잠수함 건조에 사활을 걸고 있는 북한부터 미국의 지원으로 핵 추진 잠수함을 도입하려는 호주까지, 해상전력 강화를 위한 핵 잠수함 보유 시도는 계속되고 있다.

변화하는 국제 안보 상황 속에서 우리의 평화와 해상 영토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우리의 현실과 상황에 맞는 현명한 대응을 생각해본다. '이슈 PICK 쌤과 함께' 문근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 편은 24일 저녁 7시 10분 KBS 1TV를 통해 방송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이슈 픽 쌤과 함께-정보> 한 치 앞 미래도 예측하기 힘든 불분명한 시대!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가? 앞으로 경제는 어떻게 될지,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뀔지,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 궁금하지만 제대로 알려주는 매체는 없다. 한발 앞서 시대를 읽을 수 있는 강의, 거대 담론 속에서 내 삶의 지표를 찾을 수 있는 강의, 마음의 힐링을 주는 강의, 이슈를 다루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전달하는 강의 방송이다. 회차마다 출연하는 강사들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공식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최고 시청률은 6.1%(닐슨코리아 제공)를 기록했다. 출연진은 이승현, 이종혁, 강유미, 윤하, 유민상, 슈카 등이다.

62회 <이슈 pick 쌤과 함께> 문근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 편의 방송시간은 10월 24일(일) 저녁 7시 10분이다.

문근식 교수(프로필/작품활동)는 군산 중ㆍ고등학교(50회), 해군사관학교(35기)를 졸업했다. 1981년 해군 소위로 임관 후 미 해군 대잠수함전 과정 및 대한민국 해군 최초로 네덜란드 잠수함 함장과정을 유학했다. 경남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정치학 박사를 받았다. 1990년 독일에서 대한민국 해군 최초 잠수함인 장보고함을 인수했다. 이후 여덟 번째 잠수함 나대용함의 초대함장, 제93잠수함전대장, 방위사업청 잠수함사업팀장, 한ㆍ미 연합사 해상작전과장, 주 독일 잠수함 사업관리실장 등 해군 생활 32년 중 22년을 잠수함 분야에 헌신하다가 2012년 말에 전역했다. 전역 직전인 2012년 10월부터 《국방일보》에 ‘문근식의 Submarine World’ 연재를 시작하여 2016년 6월 말까지 총 103회를 연재했다. 2013년 10월 1년여간 연재분을 모아 『문근식의 잠수함 세계』를 출간했고, 이를 계기로 잠수함관련 방송, 일간지, 잡지 등에 다수 출연 및 기고했다. 전역 후 1년간 한남대학교 국방전략대학원 객원교수로 임용되어 해군 무기체계를 강의했다. 역서로는 『U-보트 비밀일기(THE SECRET DIARY OF A U-BOAT)』(2002년), 저서로는 『왜 핵 추진 잠수함인가 문근식의 잠수함 세계2』(2016년), 『문근식의 잠수함 세계』(2013년)가 있다.

Copyright ⓒ 미디어리퍼블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