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인기에 '중국은 짝퉁제조국가'에서 '우기기대마왕'으로 등극

오징어게임 인기에 '중국은 짝퉁제조국가'에서 '우기기대마왕'으로 등극

한국미디어뉴스통신 2021-10-08 10:21:58

오징어게임 츄리닝 논란

최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이 전세계를 강타하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에 덩다라 한류 컨텐츠도 제조명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오징어게임 원조 억지를 부려서 국내 네티즌들에 공분을 사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도 오징어게임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다. 아이러니 한 것은 중국 내 한류컨텐츠를 금지하며 정상적인 루트로는 볼 수 없는 상황이지만 중국 내에 오징어게임 인기는 계속 올라가고 있다. 이에 볼수도 없는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녹색츄리닝이 본인들이 원조이며 한국 제작사는 이를 도용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오징어게임’이 중국 내에 불법적으로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이야기다. 저작권 따위는 무시하고 오징어게임에 등장하는 소품까지 제작하여 판매 중이여서 더욱 우려 섞인 비판이 나오고 있다.

7일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오징어게임’이 중국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다며 글로벌 캠페인에 나섰다. 반크는 ‘83개국 1위 달성, 그런데 재미있다고 훔쳐봐도 되나요?’라는 제목의 포스터를 SNS에 게재하고 “중국의 불법 콘텐츠 유통을 막는 글로벌 청원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장하성 주중 대사는 6일 국회 외교통일위 국정감사에서 ‘오징어게임’은 “넷플릭스가 판권을 갖고 있지만 중국의 60여개 사이트에서 불법 유통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니터링은 하되 조치는 취하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는 시점이다. 자국 컨텐츠의 불법유통 및 보안은 매우 중요시하면서 세계 각국의 지적자산은 불법적으로 유통되어도 묵인하고 있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

넷플릭스는 중국에서 정식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 현지인들은 불법 콘텐츠 공유 사이트나 우회접속 프로그램인 VPN 등을 통해 ‘오징어게임’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 SNS인 웨이보에서도 관련 해시태그가 누적 17억 조회수에 달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알리바바닷컴, 타오타오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이 관련 상품을 판매 중이다”면서 일부는 “중국 광둥성 광저우와 안후이성의 기업이 판매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의 손흥민과 중국의 손오공

극중 게임 참가자들의 초록색 트레이닝복과 관련한 ‘원조 논란’도 일고 있다. 2019년 중국영화 ‘선생님, 좋아요’의 연기자가 입은 초록색 체육복이 최근 새삼 화제가 되면서 ‘오징어게임’ 의상 표절 비판이 일었다.

7일 중국공산당 청년조직인 공청단 중앙은 포털 바이두 블로그에 “우리가 오징어게임 의상을 베꼈다는 것에 대하여 해당 디자인의 체육복은 1947년 처음 만들어져 1960년대 중국 국가대표단이 세계 경기에 참여할 때 입었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과거 형성된 명품브랜드 짝퉁 제조국가의 인식과 현재 글로벌 자동차기업의 디자인을 그대로 배껴 논란이 된적도 있으며 특히 한류에 유독 민감함을 보여왔다. 

BTS를 비롯 김치를 중국 파오차이, 한복이 중국 전통의상, 손흥민이 사실 중국인이다? 는 등 실로 웃지못 할 황당한 주장에 역사왜곡까지 서슴치 않고 있는 중국의 현 시점이 매우 안타깝게 다가오고 있다. 중국 일부 네티즌들 또한 이를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는 태도가 겉으로는 폐권주의를 비판하며 주변국가에 제국주의 대외정책으로 이끌고 있는 중국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형태로 보여진다.  

중국의 파오차이

 

 

Copyright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4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4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