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다가온다… 10월말? 11월초?

'위드 코로나' 다가온다… 10월말? 11월초?

머니S 2021-09-25 06:13:00 신고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말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검토를 언급한 가운데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위한 실무 준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위드 코로나는 방역수칙 기준을 현행 확진자 수가 아닌 위중증·치명률 등으로 설정해 일상회복을 꾀하는 전략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비행기에서 “다음달 말쯤 백신 접종 완료율이 70%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때가 되면 위드 코로나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계획을 더욱 가시적으로 국민들께 알려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위드 코로나와 관련해 지난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위드 코로나에 대한 방안을 실무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의견 정리가 되면 관련 토론회나 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당국은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기 위해 국민 70% 접종 완료와 당시 코로나19 확산세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시점은 문 대통령이 언급한 다음달 말부터 오는 11월 사이로 예상된다.

위드 코로나가 적용되면 현 체계와 달리 확진자 수가 아닌 치명률, 위중증 환자 수 등을 기준으로 방역수칙을 설정할 가능성이 크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와 관련해 “현재 코로나19 예방접종 효과가 나타나고 있어 단순히 확진자 규모만 갖고 (확산세를) 평가하기에는 어렵다”며 “앞으로 유행 상황을 평가할 때는 확진자 규모와 함께 중증화율이나 의료체계 여력 등도 함께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손 반장은 위드 코로나 검토와 다음 주말 발표될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는 별개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다음 주 상황을 지켜보면서 관계부처와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방역조치 전면 해제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통제관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빠르게 완화하는 것보다는 점진적 개편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으로 예방접종을 하고 고령자를 중심으로는 추가접종(부스터샷)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방역수칙을 완화하기보다는) 백신 접종 인센티브 등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방역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수칙, ‘의무’이자 ‘배려’입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건강한 거리두기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